생활원예 |
원예식물의 분류 |
화훼류 |
채소류의 분류 |
과수류의 분류 |
현대사회는 급속한 과학의 발달과 산업화로 인하여 심한 대기오염이 발생되고 인간의 생활형태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대기오염으로 인하여 산림이 황폐화되고 CO2 발생량이 많아져 지구 온난화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온난화 현상으로 사막이 점차 넓어지고, 가뭄발생이 빈번해지고 남극과 북극이외의 히말라야, 알프스, 안데스, 로키산맥 등의 눈과 얼음을 녹여 바닷물이 늘어나는 해수면 상승을 야기시키고 있다. 현대인의 인간생활 형태도 실외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는 실내에 거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스템의 발달로 점차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고 여러분도 현재 사이버 강의를 받고 있다. 이와같이 대기오염은 날로 증가하고 있고 실내환경은 에너지의 절약과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내의 공간이 밀폐화되어 외부 유입공기를 최소화하고 있다. 이러한 실내환경과 대기 오염이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쳐 현대인은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있다. 주거환경내 녹색식물의 존재는 혈압, 맥박, 심전도, 눈의 피로 등의 경감에 매우 효과적이며, 정신 생리적으로도 식물을 보면 뇌파의 알파파를 증가시키고 델타파를 감소시킨다. 또한 다양한 원예활동으로 헬스운동을 대신 할 수 있으며, 병원내의 환자의 경우에는 창밖의 식물전경을 봄으로써 치료회복 및 정신적 안정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식물은 주거환경내에서 단순히 미적 또는 디자인적인 장식품이 아니라, 공기정화기능, 온습도 조절기능, 음이온 발생, 소음차폐효과 등 다양한 효과도 지니고 있다. 원예(hoticulture)라는 용어는 17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어원을 보면 라틴어의 hortus와 cultura의 합성어이다. Hortus는 garden(정원) 또는 enclose(둘러싸다)의 의미를 뜻하고, cultura는 재배 및 경작을 의미한다. 따라서 원예라는 용어는 울타리로 둘러싸인 곳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좀더 구체화하여 기술하면, '채소 과수, 화훼등의 재배 또는 그 기술'을 원예라고 하며, 재배는 식용 약용 이외에도 관상용 등에 이용할 목적으로 경제성이 큰 작물을 소규모 면적에서 집약적으로 재배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대상식물에 따라 과수원예, 채소원예, 화훼원예, 조경원예 등으로 나누어 진다. '생활원예는 원예학을 기초로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원예식물을 통한 취미, 오락, 감상, 교육 및 자급자족 등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원예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일상생활은 인간이 하루의 일상을 보내는 장소로서 가정, 직장 및 휴식장소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상의 공간속에서 화훼, 채소, 과수 및 조경등의 원예식물을 사용하여 취미, 오락, 감상 및 이용하는 것을 생활원예라 할 수 있다. 생활원예는 일상의 공간에서 주로 이루어진다는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면에서 일반원예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생활원예는 활동의 주된 목적이 기본적으로, 취미, 오락, 감상 및 자급자족 등을 위한 것이다. 일반 원예에서는 경제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식물을 재배하지만 생활원예에서는 경제적인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여가선용 및 취미활동등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생활원예는 주로 미 적 가치를 지닌 화훼식물이 주류를 이룬다. 일부의 가정에서는 채소 및 과수류를 재배하여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셋째, 생활원예는 취미, 여가선용으로 이용되고 규모가 작으므로 노동력이 거의 필요없으나 일반원예는 비교적 넓은 면적에 많은 노동력을 투입하여 식물을 재배하여야 한다. 2. 생활원예의 의의 생활원예의 의의는 쾌적한 환경의 조성, 건강의 유지와 증진, 교육 및 정서효과, 원예치료효과, 가족 유대의 효과, 고령자의 노후활동 효과, 구매효과, 먹거리 제공 등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환경의 오염으로 인하여 지구의 온난화 현상과 엘리뇨 현상등이 발생하여 전세계적인 홍수, 폭풍, 가뭄, 혹한, 무더위등의 기상이변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오늘날 현대인들은 생활의 80~95%를 실내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실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우리자신도 모르게 실내의 환경오염에 시달리고 있다. 예를들면 습도 및 환기부족, 분진, 의류 및 인체에서 방출되는 여러 가지 물질, 실내의 건축자재나 도료 및 가구등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이드, 담배연기 등이 실내공기를 오염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내공간의 공기오염은 심각한 건강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 식물이 이러한 오염물질은 제거할 수 있다는 보고(Wolverton등, 1989)가 있다(표1-1, 표1-2) 또한 식물은 온습도를 조절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실내체적의 약 2~3% 정도의 식물을 배치할 경우, 겨울철에는 실내습도를 10%이상 높일 수 있고 여름철에는 창가에 식물을 배치할 경우 온도를 3℃정도 떨어뜨릴 수 있다. 이 이외에도 식물은 소리의 파장을 흡수, 편향, 굴절 반사시키므로 소음이나 진동음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방향식물의 향기는 인간의 정서나 신체활동에 영향을 준다. 즉 방향식물의 향기는 식욕을 돋고고 기분을 전화시켜 주기도 하며 잠을 못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수면을 유발하는 등 여러 가지 작용을 한다. 예를 들면 장미향은 신경안정 작용을 하여 수면을 유발시킨다. 계절에 따라 좋은 향을 발산하는 화훼로는 봄의 수선화, 서향, 라일락, 자스민, 레몬, 장미 대엽풍란, 소엽풍란, 여름의 백합, 치자, 가을의 국화, 금목서 등이 있으며, 월계수, 귤나무, 허브등은 계절에 관계없이 좋은 향을 풍긴다. 또한 문제가 되고 있는 전자기파는 인간에게 무력증, 근육통증, 신경장애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전자기파는 생활주변 용품이 발달될수록 심각한 사회의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휴대폰 사용시 전자기파는 우리의 인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뇌에 직접영향이 미친다. 이러한 유해한 전자기파의 감소에 효과적인 식물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Ulbricht와 Simon(1980)은 자연의 풍경을 보면 스트레스회복이 4~5분간에 생리적인 지표로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Taylor(1990)는 45분간의 원예활동이 30분간 에어로빅에 해당되고 1시간의 제초작업은 300cal의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한다. 또한 원예활동은 땅을 일구거나 분갈이 및 화분의 재배치 등의 운동을 함으로서 땀을 흘리게 되고 일이 끝난 후 상쾌한 기분에 젖어드는 등 현대인의 운동부족 해소에 충분한 역할을 한다. 이 이외에도 식물을 재배하게 되면 규칙적인생활에 익숙하게 되고 자신이 직접 재배한 신선한 먹거리등을 식탁에 올려 놓으므로서 정신적, 위생적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원예식물의 감상이나 재배를 통해 참된 자아를 돌리켜보는 것이 가능하고 생명체와의 접촉을 통해 배움으로써, 견실하고 전인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는 바탕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므로 원예교육의 효용성은 그 한계가 없을 것이다. 진정으로 풀 한 포기를 사랑하고 꽃 한 송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닌 사람은 고결하고도 순수한 인간이라 생각된다. 이 이외에도 원예의 이점은 다양하다 하겠다. 첫째, 원예활동을 통해서 원예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원예활동을 행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식물, 잡초 등 원예에 관한 지식이 증가하는 것이 즐겁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또한 원예를 매개체로 해서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고 그 사람들로부터 원예와는 직접 관련이 없는 많은 것도 듣고 배울 수 있다. 이와같이 무언가를 배움으로 해서 생활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현상은 원예활동의 중요한 일면이 되는 것이다. 둘째, 이과 교육, 생물 교육이 된다. 작물, 잡초등의 식물, 그것을 침입하는 벌레나 새, 병해 등을 본다. 싹이나서 생장하고 꽃이 피어 열매가 만들어지는 생명현상을 관찰하고 그 이치를 보면서 그에 관계되는 흙, 비료, 태양, 공기, 물의 역할을 이해한다. 이런 것들은 이과 교육, 생물 교육의 영역이다. 셋째, 정서 교육 측면이다. 살아있는 것의 아름다움, 신비함, 약함, 강함 등에 감동하고 걱정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은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어린이들은 꽃이 있는 풍경을 눈이라는 창을 통해서 뇌의 카메라에 반응하기 때문에 학교 내의 화단은 매우 중요하며 원예가 정서교육에 끼치는 중요성을 고려하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 있어서도 원예식물의 재배는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넷째, 농업 교육 측면이다. 농업 생산은 작물, 병충해, 토양, 비료, 농약, 기상들을 알고 그것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에 관한 교육을 농업 교육이라 칭하고 주로 농업고등학교, 농과대학 등에서 행해지고 있다. 이 농업 생산을 비료 생산, 가공 이용, 유통, 소비자와의 관계등과 관련시킨다면 사회교육으로서 다루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다섯째, 자연 교육 환경 교육이 된다.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흙이나 돌 속의 식물 존재는 일상 생활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다. 이같은 실정을 반영하듯 대자연 속에서 흙을 만지고 주무르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는 일종의 자연으로의 회귀 본능 또는 향수라고 하는 정서를 어린이들에게도 가르쳐 체험시키는 것 역시 원예의 당면한 역할이며, 자연 환경 속의 사계의 변화, 우리들의 생활에 미치는 자연의 역할 등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자연 교육 및 환경 교육의 일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육성 교육이 된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식물을 생산 목적으로 재배했을 뿐이지 이과 교육이나 정서 교육의 수단으로서는 행해지지 않은 경향이었다. 그러나 인간의 기본적 행동 유형인 기르는 것의 중요함을 생각하면 재배하는 활동 그 자체를 학습의 한 과목으로 독립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하튼 식물을 재배하는 것은 어린이를 키우는 것과 공통점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이렇듯이 원예활동은 무미 건조한 도심의 환경 속에서 대자연을 호흡하며 자연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원예활동중에 자연스럽게 개인의 정서 함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라는 용어가 미국원예치료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채용되기까지는 몇 가지 호칭들이 동시에 사용 되었다. 원예치료는 정신장애자나 정신박약자에게 농경활동을 시키는 과정에서 유래되었다. 이들 정신장애자나 정신박약자에게 있어 원예치료는 ① 불안과 긴장을 풀어주고, ② 창조적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③ 충동을 억제할 수 있게 하고, ④ 실패나 좌절에 견딜 수 있게하고, ⑤ 계획, 준비, 판단을 할 수 있게 하며, ⑥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한 자기 평가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최근에는 원예치료가 정신장애자 및 정신박애자뿐만 아리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게 적용됨에 따라 그 효과도 다양해지고 있다. 음악치료는 귀를 통해서,회화요법은 눈으로 보아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원예치료는 눈으로 보고, 코로 향기를 맡으며, 손으로 만지고, 머리를 써서 움직이는 등 많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크다 하겠다. 원예치료는 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효과가 있다. 오늘날과 같은 핵가족시대에는 원예활동이야말로 가족간에 함께 할 수 있는 여가선용 방법이며, 협동심과 폭넓은 대화의 장을 형성할 수 있어 최근에는 주말 농장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 인강의 평균연령은 과학의 발달로 점차 노량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계속 증가되고 있다. 노령인구의 증가는 사회적으로 뿐만 아니라 노인 자신에게도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경제력의 상실, 병고, 사회적 역할의 상실 및 주변 사람과 의사소통의 단절 등의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최근 도시근교에는 sliver-town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도시생활에 시달린 젊은 사람들의 귀농현상이나 노후에 시골에서 조용히 농장을 경영하고 싶은 생각을 지닌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살아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특정한 형태로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충족감을 가지게 될 때 큰 기쁨과 의욕을 얻는다.이러한 측면에서 원예활동은 노후대책의 하나로서 주목된다 상업공간에서 분위기는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중의 하나일 것이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맛, 서비스, 분위기 중에서 젊은층이가장 선호하는 것은 분위기, 서비스, 맛 순이고 중년이상은 맛, 서비스, 분위기 순이었다고 한다. 이같은 예는 상업공간에서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 조성에는 음악, 조명과 함께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식물일 것이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화훼 및 관엽식물을 이욯한 디스플레이와 휴식공간의 제공은 상품의 이미지 개선은 물론 판매 성적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황색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이나 신선한 과채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ascorbic acid)는 항암작용 및 유해산소종을 제거하고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왕성하게 해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셀룰로오스(cellulose) 리그닌(lignin) 팩틴(pectin)등과 같은 섬유질 성분은 변비를 예방하며 만복감을 준다. 채식은 현대의학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중요한 식사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원에 산물은 다른 무엇보다도 건강식품으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하겠다. 특히, 자신의 원예활동에 의하여 생산된 것은 농약이나 오염에 대한 걱정도 없으며,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 그리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먹을 수 있으므로 인간이 지향할 수 있는 최상의 식품이라고 하겠다. 생활원예는 실내외 공간에서 각종 채소류를 재배하고 채소원예, 과실류를 재배하는 과수원예와 각종 분화식물, 관엽식물, 화목류의 재배, 관리, 번식등을 다루는 화훼원예, 그리고 실내외의 주거공간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조경 등으로 구분된다. 최근에 도시화의 촉진으로 아파트등과 같은 공동주택 생활자가 많아졌고 공간의 협소로 인해 전원적인 원예활동보다는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원예활동이 증가 되었다. 또한 도시의 사막화현상과 상업사회의 촉진에 따른 정서부족 현상은 많은 스트레스 환자들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원예활동을 통한 원예치료는 원예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의학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관심있는 분야로 대두되었다. 원예활동을 통한 원예치료는 원예학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정신의학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관심있는 분야로 대두되었다. 원예활동을 하면 자연과 가까이에서 접하게 되고 자연에 대한 정서적 생활과 스트레스 완화, 환경정화와 미화, 그리고 식생활에 이용될 수 있는 신선한 농산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 인체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생활원예에서 원예식물은 화훼, 채소, 과수 조경수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이 이용되는 공간에 따라 크게 실내원예와 실외원예로 구분할 수 있다. 실내원예에서는 꽃꽂이, 테라리움, 디쉬가든, 매달기 화분, 분재, 난가꾸기, 프레스 플라워, 드라이플라워, 포푸리, 화분재배, 수경재배등이 있다. 실외원예는 정원가꾸기, 화단가꾸기, 채소, 과수 및 조경수 가꾸기 등이 있다 §2. 원예식물의 분류 1-1. 1년초 ①춘파1년초 ②추파2년초 1-2. 2년초 1-3. 다년초(숙근초) 1-4. 구근류 ①인경(bulb) ②괴경(tuber) ③구경(corm) ④근경(rhizome) ⑤괴근(tuberous root) 화목류는 주로 꽃을 감상하고 그밖에 잎이나 과실을 감상할 수 있는 목본식물이다. 키가 큰 교목으로서 주로 꽃을 감상하는 목련, 매화나무, 벚나무, 등나무, 잎을 감상하는 단풍나무, 향나무, 소나무, 열매를 감상하는 모과나무, 꽃사과나무, 등이 있고 키가 작은 관목으로서 꽃을 감상하는 장미, 라일락, 미선나무, 철쭉나무, 수국, 개나리, 무궁화나무, 모란, 잎을 감상하는 피라칸사 등이 있다. 관엽식물은 꽃이 피더라도 화려하지 않고, 오직 잎이 넓거나 크며, 휴면기가 짧거나 없기 때문에 잎이 항상 푸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다육식물 ② 수생식물 ③ 고산식물 ④ 식충식물 ⑤ 방향식물 ① 과채류 ② 엽경채류 ③ 근채류
① 일년생 채소 ② 다년생 채소
① 고온채소 ② 저온채소 과실은 씨방, 꽃받침, 또는 씨방벽이 발달한 부위를 식용하는 것이다. 과수의 분류로 과실의 형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3-1. 인과류 3-2. 준인과류 3-3. 핵과류 3-4. 장과류 3-5. 각과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