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 국가자격 도입 배경 답 : FAO/WHO Codex 유기농업 식품규격이 제정됨에 따라 유기농산물 및 가공품의 수출. 입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EU 등 유럽에서도 2010년까지 전체 농산물 시장의 15%가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품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국내에서도 친환경농산물 비중을 10%로 확대됨에 따라 유기농업 전문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문 : 기사의 직무 내용 답 : 친환경 유기농업 전반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기반으로 생산 . 가공. 유통 및 품질인증위원 기술지도 등 제반분야를 담당하고 유기농업 육성을 위한 총체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문 : 응시자격. 시험일정. 시험과목은 답 : 2005년도 자격시험 추진일정<표 참조>
문 : 진로 및 취업전망 답 :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될 유기농업 관련단체, 유기농업 가공회사, 유기농산물 유통회사, 유기농 매장 등 ?시·도·군 지자체의 환경농업 담당지도사, 담당공무원, 유기농업 및 유기식품 연구기관의 연구원 ?국제유기식품 품질인증기관의 인증 책임자 및 조사원 ?소비자단체, 환경보호단체, 사회단체 등 NGO의 직원 등
문 : 향후 진행 방안 답 : 이번 시험이 국가기술자격 제 1회 이기 때문에 많은 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응시할 것에 대비, 유기농업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있다면 크게 어려움 없이 합격할 수 있겠으나 앞으로 갈수록 변별력 문제 등 까다로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 이번 자격증 제도는 향후 10년 이상 변동 없이 확대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관련이 있는 사람들은 꼭 자격증을 따두는게 유리하다. 한국방송대 평생교육원에 개설과정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문 : 자격증 소지자의 혜택이 있다면 답 : 당장 방통대생의 경우 이 자격증을 따면 논문을 면제받게 되며 일선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도사들도 자격증 유무에 따라 수당지급과 인사평점에서 유리하다.
문 : 끝으로 조언의 말씀을 답 : 앞으로 자영업자들도 자격증을 소지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입안되고 있는 만큼 전문영역의 유기농업을 다루어야 하는 유기농업기사 자격증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는 것을 명심해주기 바란다.
문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답 :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