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용 |
올해들어 인증받은 국내 유기축산물이 속속 출시되면서 유기 축산에 대한 농가들의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유기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이며 동물복지를 감안한 사양관리 및 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특히나 유기배합사료 급여는 유기축산의 근간이다.
국내 유기축산물 인증기관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친환경농산물인증기관으로 농가에서 급여하는 유기배합사료가 사료관리법에 정한 안정성을 확보했는지, 그리고 유기재배 기준에 맞게 생산된 원료인지, 인위적으로 항생제 등 동물용의약품을 첨가했는지 여부를 검증하고 있다.
유기배합사료의 등록 및 품질관리는 사료성분등록 기관인 시·도에서 수행토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유기사료에 대해서는 별도의 인증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현 친환경농업육성법에 유기사료에 대한 인증근거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축산농가가 생산한 유기축산물 인증 심사시 급여하는 사료가 친환경농업육성법에서 정한 유기농산물 및 전환기유기농산물 인증기준에 맞게 재배된 사료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농가에서 급여한 사료가 수입사료인 경우 단미사료는 해당 사료가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농산물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유기 배합사료는 수출국 정부나 국제적인 인증기관이 해당 배합사료공장을 유기배합사료 공장으로 인증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해당 배합사료공장에 대해 유기원료와 비유기 원료가 구분보관·생산되는지 등 유기농산물만을 원료로 사용하는지 유무도 확인한다.
유기원료에 대해 코덱스(Codex) 및 국제적인 인증기준에 적합한지 유무, 그리고 배합사료내 유해물질, 항생제, GMO 혼입여부도 확인한다.
올해 들어 국내에 유기사료 공급을 시작한 업체로는 (주)아이앤비, 이레식품 등이다.
이외에 이지바이오시스템은 (주)흙살림과 지난 8월 30일 유기축산 프로그램을 적용한 친환경 유기사료 생산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하고 유기축산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