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선도 기업 (Market Leader) |
·혁신적/개량적 신상품을 경쟁기업에 앞서 출시 ·Full Line 상품 정책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영역
※시장선도기업은 혁신 고객층이 1세대 제품을 수용하고 나면 점차 가격을 내려 경쟁기업의 참여를 저지하고, 곧바로 2세대 제품을 준비하여 제품수명주기를 의도적으로 빠르게 조절하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감 |
·총시장 수요 확대 - 새로운 고객창출 - 새로운 용도개발 - 상품 가치 향상 - 사용횟수 확대
※ 새로운 고객창출: 무스를 사용하지 않는 남성에게 무스를 사용하게함(시장침투 전략)
※사용횟수 확대 -양치질을 하루에 3번:333칫솔 · 현재의 시장 점유율 유지/확대 - 경쟁기업의 공격방어 - 경쟁기업에 선 공격(선제방어) - 취약한 영역포기(수축방어) |
시장도전기업 (Market Challengers) |
·차별화된 신상품 개발 -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개념의 신상품 - 선도기업제품의 약점을 해결해 주는 신상품
※ 도전기업은 흔히 사장 1위 제품의 약점을 이슈화하며 신상품을 출시 - 기존제품들의 소비자 불만점 해소를 컨셉트화한 신상품
·2세대 제품을 선도기업보다 먼저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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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점유율 증대 - 경쟁기업에 대한 전면공격 : 가격 할인전략/저가격 제품 전략 - 경쟁기업의 여러 부분을 게릴라 식으로 공격: 좁은 영역에 집중 공격 - 경쟁기업의 취약부분 공격
·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 제품 혁신 - 유통경로 혁신 - 서비스 혁신 전략 등 |
시장추종기업 (Market Followers) |
· 시장 선도 제품 모방 출시 - 개발비용 절감 및 저가격 진입가능 · 디자인, 포장, 가격 등 부분적 차별화,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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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도기업의 제품, 유통, 판촉 등 모방 - 투자 위험부담 감소 · 안정적·부수적 시장 지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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