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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시장지위에 따른 신상품 전략과 마케팅 전략은?

날마다좋은날 2005. 11. 19. 13:54

기업의 시장지위에 따른 신상품 전략과 마케팅 전략은?

 

구분

신상품 전략

마케팅 전략

시장선도 기업
(Market Leader)

·혁신적/개량적 신상품을 경쟁기업에 앞서 출시
·Full Line 상품 정책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영역

※시장선도기업은 혁신 고객층이 1세대 제품을 수용하고 나면 점차 가격을 내려 경쟁기업의 참여를 저지하고, 곧바로 2세대 제품을 준비하여 제품수명주기를 의도적으로 빠르게 조절하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감

·총시장 수요 확대
- 새로운 고객창출
- 새로운 용도개발
- 상품 가치 향상
- 사용횟수 확대

※ 새로운 고객창출: 무스를 사용하지 않는 남성에게 무스를 사용하게함(시장침투 전략)

※사용횟수 확대
-양치질을 하루에 3번:333칫솔
· 현재의 시장 점유율 유지/확대
- 경쟁기업의 공격방어
- 경쟁기업에 선 공격(선제방어)
- 취약한 영역포기(수축방어)

시장도전기업
(Market Challengers)

·차별화된 신상품 개발
-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개념의 신상품
- 선도기업제품의 약점을 해결해  주는 신상품

※ 도전기업은 흔히 사장 1위 제품의 약점을 이슈화하며 신상품을 출시
- 기존제품들의 소비자 불만점 해소를 컨셉트화한 신상품

·2세대 제품을 선도기업보다
 먼저 출시

·시장점유율 증대
- 경쟁기업에 대한 전면공격
: 가격 할인전략/저가격 제품 전략
- 경쟁기업의 여러 부분을 게릴라 식으로 공격: 좁은 영역에 집중 공격
- 경쟁기업의 취약부분 공격

·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 제품 혁신
- 유통경로 혁신
- 서비스 혁신 전략 등

시장추종기업
(Market Followers)

· 시장 선도 제품 모방 출시
- 개발비용 절감 및 저가격 진입가능
· 디자인, 포장, 가격 등 부분적 차별화, 상품화

· 선도기업의 제품, 유통, 판촉 등
  모방
- 투자 위험부담 감소
 · 안정적·부수적 시장 지위 확보

시장 니처 기업
(Market Nichers)

· 틈새 시장 공략
· 특수 상품 개발

· 특수 니치 시장확보
- 대기업과의 경쟁 회피
· 소규모 니치시장에서의 선도기업 및 수익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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