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서 론 양파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양념채소로서 많은 소비량을 보이고 있다. 양파는 최근들어 작부체계가 변화함에 따라 재배지역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재배지역의 편중화가 심한 작물이다. 1994년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남 47.9%, 경남 24.8%, 경북 18.9%로 전국 재배면적의 91.6%가 남부지방에 집중되어 있다(표 1). 따라서 지역 특화 작목으로의 육성도 가능한 작물로서 농가소득은 물론이고 국제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리라고 본다. 특히 양파의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에 대한 효과와 항암효과가 보고되면서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양파의 생산 및 저장 기술의 발달이 요망되고 있다.
현재 양파의 저장은 주로 저온저장이 중심이 되어 있으며, 외국의 경우와 같이 상온에서 저장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양파는 아래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저온저장고의 약 40%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의 농산물이다. 그런데 양파는 재배상의 문제, 저장기술의 문제 등에 의해서 저장고내에서 많은 양이 식물병원균에 의하여 부패된다.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으나 저장량의 약 20% 정도가 병원균에 의한 부패라고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재배포장 및 저장고 내에서의 식물병의 방제는 수량 증산 및 품질 향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고에서는 국내외에 보고되어 있는 양파의 병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나름대로 제안해 보고자 한다.
2. 양파의 구근병 및 저장병 1) 구근병 가. White rot 나. Pink rot 다. Fusarium basal rot 2) 저장병 가. Botrytis rot (무름병) 나. Aspergillus niger (검은곰팡이병)
3. 국내의 양파병 1) 병원균의 생육 및 발병 적온 2) 살균제의 균사생육 억제효과
4. 앞으로의 연구방향 1) 저장병의 병원균 규명 2) 저장병 방제를 위한 방제 체계의 확립 3) 저장병 발생기구 및 생리, 생화학적 연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