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애호가를 자처하는 웰빙족에게 가을은 신나는 계절. 사과.배.감.유자 등 맛좋고 건강에도 좋은 제철 과일들이 가게 진열장마다 가득하다. 간식 삼아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온 가족이 즐길 식사 메뉴에 이용해보면 어떨까. 과일의 진한 향과 새콤달콤한 맛이 생선 비린내.고기 누린내를 없애주고 육질의 풍미는 더욱 살려준다는 것. 특히 육.어류에 부족한 비타민을 더해주니 영양적으로도 궁합이 잘 맞는다.
유자소스를 올린 삼치 카나페
지방함량이 많은 등푸른 생선에는 강한 향의 과일이 어울린다. 새콤한 유자를 소스로 사용하면 비린 맛이 달아나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다. 한입 크기로 자른 삼치구이에 색색의 지단과 고추채를 올리면 손님 접대용 일품요리로 손색이 없다.
▶재료
삼치 2마리,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풋고추 2개, 붉은고추 2개, 달걀 흰자.노른자 지단 각각 10cm 정도, 잣 2큰술
▶유자소스 재료
유자청 5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만드는 법
①삼치는 지느러미를 떼어내고 내장을 꺼내 씻은 뒤, 굵은 뼈대를 말끔하게 도려낸다.
②손질한 삼치를 5cm 크기로 도톰하게 떠서 소금.흰후춧가루로 밑간을 한다.
③밑간한 삼치는 올리브오일을 적당히 발라 미리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
④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도려내고 2cm 길이로 채 썬다. 잣은 고깔을 떼어내고 달걀도 흰자.노른자로 나누어 얇게 지단을 부쳐 2cm 길이로 채 썬다.
⑤볼에 유자청을 담고 올리브오일과 레몬즙 간장을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⑥구운 삼치를 접시에 담고 달걀 지단과 고추채를 올린다. 유자소스를 듬뿍 뿌린 뒤 잣을 올려 내간다.
사과 퓨레와 돼지고기 뒷다리살 구이
사과 소스는 돼지고기에서 나기 쉬운 잡내와 느끼한 맛을 없애 입맛을 돋운다.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양파즙과 마늘즙 등을 듬뿍 뿌려 밑간을 해두자. 오븐에서 굽는 편이 기름기를 빼고 육질도 쫄깃쫄깃하게 만든다.
▶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 600g, 양파즙 2큰술, 마늘즙 1큰술, 소금.통후추 빻은 것 약간씩, 올리브오일 2큰술, 쪽파 10대
▶사과 퓨레 재료
사과 1개, 계핏가루 1/2작은술, 양파 1/4개, 올리브오일 3큰술, 간장 1큰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돼지고기 뒷다리살은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사방 8cm 정도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빻은 소금.통후추와 양파즙.마늘즙을 뿌려 1시간 이상 밑간한다.
②은박지 안쪽에 올리브오일을 고루 바르고 뒷다리살을 싼다. 미리 23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익힌다.
③고기가 익으면 한 김 식힌 후, 얄팍하게 썰어둔다.
④쪽파는 씻어서 1㎝ 길이로 썬다. 사과는 썰어 믹서에 담고 양파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함께 간다.
⑤냄비에 사과 간 것과 나머지 퓨레 재료들을 넣고 간을 한 뒤, 약한 불에서 걸쭉한 상태가 되도록 끓인다.
⑥접시에 쪽파를 고루 깔고 그 위에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담는다. 완성된 사과 퓨레를 듬뿍 뿌려 먹는다.
배소스에 재운 너비아니
쇠고기는 시원한 배즙에 재어 두면 연해져 먹기 좋다. 너비아니를 만들어 시금치 겉절이를 곁들여보자. 올리브오일을 넣어 아삭하게 버무린 시금치 겉절이에 너비아니를 싸 먹으면 고급 레스토랑 요리가 부럽지 않다.
▶재료
쇠고기 등심 600g, 시금치 150g, 양파 1/2개, 소금 약간
▶배소스 재료
배즙 1/4컵, 간장 4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겉절이 양념 재료=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머스터드 소스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쇠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 6cm 정도 길이로 썬다. 칼등으로 고기를 자근자근 두드리고 종이타월 위에 올려 핏물을 뺀다.
②배를 갈아 면보에 싸서 즙을 짠다. 볼에 배즙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③쇠고기 등심을 배 소스에 넣고 고루 버무린 뒤, 1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④시금치는 다듬어 씻고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재빨리 헹군 뒤 물기를 턴다.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 겉절이 양념재료를 넣고 버무린다.
⑤재운 쇠고기 등심을 잘 달군 석쇠에서 노릇하게 구워낸다.
⑥접시에 구운 고기를 담고 시금치 겉절이와 함께 내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