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세리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지역으로 오래 전 그리스, 로마시대에는 藥用으로서 이용되 었다. 현재는 食生活이 西洋化함에 따라 料理에 점차 이용되고 있다. salad 料理에 없어 서는 안될 엽채류(葉菜類)이며, 튀김, 요리의 장식 등에 산뜻한 색채와 淸新한 향기를 첨가해 준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一回에 사용하는 양은 적기 때문에 5-10 포기 정도면 거의 일 년 중 自給할 수 있으므로 가정채원(家庭菜蔬)으로서 적합하다. 청경채소의 장점과 함께 씨 를 뿌리는 즐거움, 수확의 즐거움, 먹는 즐거움이 있으며, Vitamin A, Vitamin C 등도 풍부 하다.
1) 재배상의 주의 점
생육적온은 15-20℃로 냉량(冷凉)한 기후를 좋아한다. 여름은 더워서 외엽(外葉)이 고사 (枯死)하나 가을이 되면 생기를 회복함으로 버리지 말고 서늘한 그늘에 놓아둔다.
추위에 강해서 약간의 서리피해 설치로 월동할 수 있다. 종자파종 후 발아까지 10일 이상 걸리기 때문에 느긋하게 기다린다.
2) 품 종(品 種)
① 파라마운트
키는 25.5cm 정도로 아주 균일하며 葉은 3갈래로 나누어지고 매우 오글거리며 암록색이다. 봄, 가을에 재배하며 내한성이 강하여 저온기에도 생육이 양호하다.
② 챔피언 모스컬리드
유럽에서 많이 가꾸는데 키는 30cm 정도이며, 葉이 오글거리면서 빽빽하고 葉은 암록색이 다. 내한성이 강하며 조생종으로 파종 후 70일 이면 수확한다.
③ 카르산마
3) 재 배 법(栽 培 法)
① 15-18℃ 정도의 서늘한 기후에서 제일 잘 生育하며, 저온에서도 비교적 강하여 3-4℃의 기온에서도 자란다.
② 高溫에는 比較的 弱해서 여름에는 외엽(外葉)이 고사하나, 가을이 되면 元氣를 회복하므 로 버리지 말고 시원한 그늘에 놓아둔다.
7-8월경 생육(生育)이 나쁘며, 엽색(葉色)도 옅어지며, 병해(病害) 發生도 심하다.
③ 3-4월 파종해서 frame에 育苗. 5월에 밭에 정식.
播種용토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배양토에 7-10cm 간격으로 5-6알(粒)씩 점파한다. 5mm 정도 흙을 덮고(복토하고), 가볍게 눌러준 다음 위에 신문지를 덮고 관수를 한다. 싹 이 틀 때까지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밭이 넓으면 6月 上旬경에 직파해서 本葉 4-6枚 정도에서 여름을 넘기고 가을부터 겨울 까지 수확한다.
9월의 가을파종 : 식물이 어릴 때에는 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가을에는 서늘하기 때 문에 봄 파종보다도 많은 葉을 얻을 수 있다.
용기로는 깊이 15cm 정도의 화분, planter, 나무상자 등을 사용한다.
④ 발아(發芽)까지는 2주일 정도 소요되는 데 발아하면 즉시 신문지를 겉어내고, 本葉 1枚때 에는 너무 밀식되지 않도록 한곳에 3本 정도를 남기고, 本葉 4-5枚일때에는 한곳에 1本정 도 남기고 솎아 준다. 옮겨심기를 할 경우에는 本葉 2-3枚에서 다른 화분으로 옮겨준다.
⑤ 家庭에서는 4-5월에 苗를 구해서 심 는 것이 좋다. 이때에 flower-box에 심으면, 여름에는 서늘한 곳으로 옮겨 줄 수 있어 좋다.
⑥ 우선 포기가 本葉 8-10枚 정도가 될 때까지 수확하지 말고 키운다.
다 큰 다음에 생육적온기(生育適溫期) 인 봄ㆍ가을(春ㆍ秋)에는 3-4일에 2 枚. 겨울에는 6-7일에 1枚 정도 아 래 葉에서부터 수확하는 것이 좋다.
⑦ 노화(老化)한 葉이나 황화(黃化)한 葉이 생기면 빨리 떼어내어야 하며, 그러면 새엽(新芽) 이 잘나온다. 언제나 부드러운 葉을 수확할 수 있기 위해서는 한번에 많은 葉을 떼어내서 는(수확해서는) 안된다.
⑧ 봄·가을에는 추비(秋肥)로 本葉 1매(枚) 때부터 주 1회 액비를 주거나, 월 2회 정도 화학 비료를 포기 근처에 놓아준다.
4) 이용법(利用法)
샐러드, 튀김, 여러 가지 요리의 장식에 선명한 색채(色彩)와 청신(淸新)한 향기를 첨가해 준다.
參考文獻 1. 園藝 guide 1980. 2. p90-
2. 野菜가꾸기 12개월 p18
2. 쑥갓(Chrysanthenum coronarium L.)
原産地 : 地中海 沿岸 地方 原産
끊이는 요리에는 없어서는 안될 향기가 강한 채소이다. 꽃대가 나오면 cream色의 귀여 운 꽃이 피며 관상용(觀賞用)으로도 즐길 수 있고, 대단히 기르기 쉽기 때문에 초심자에게도 적합하다.
1) 품 종(品 種)
葉이 길게 째지는 정도에 따라 대엽종(大葉種), 중엽종(中葉種), 소엽종(小葉種)으로 나눌 수 있다. 대엽종은 옆폭이 넓고 갈라 째지는 정도가 얕고, 엽육(葉肉)이 두껍다. 중엽종은 가장 널리 재배되고 있는 品種이다.
2) 栽培的 特徵
① 病害도 적고 기르는 方法도 간단하다. 특히 성숙한 후 꽃도 觀相할 수 있어서 좋다.
② 거의 周年栽培되기 때문에 언제나 시장에서 볼 수있다 - 고온, 저온에 比較的 强하다.
15∼20℃ 내외에서 제일 잘 生育하므로 봄, 가을에 재배하기가 제일 쉽다.
③ 씨뿌리기(播種)
고온(35℃ 이상)이 되면 발아율이 상당히 떨어지므로 너무 늦게 밭에 파종하면 좋지 않 다. 호광성 종자(好光性 種子)이므로 종자 파종 후 두껍게 덮으면 발아가 나쁘게 된다.
습기가 있는 배양토를 준비한 다음 종자를 흩어 뿌리거나 또는 10cm 간격으로 줄파종을 한 다. 아주 얕게 흙을 덮고, 가볍게 눌러 흙과 종자를 밀착시킨다.
발아하면 즉시 덮어준 신문지를 제거한다. 쌍떡잎이 나와서 복잡해지면(밀식상태가 되 면) 그 후 本葉 2-3枚때 한번 솎아 주고, 본엽(本葉) 4-5枚 때에 2차 솎음질을 해서 포기 거리(株間거리) 10cm간격으로 한다.
ⓐ 종자파종 종자는 두껍게 파종, 복토도 두껍게 발아까지 1주간 정도 걸린다.
ⓑ 본엽 1-2매 밀생부는 솎아서 주간을 넓혀준다
ⓒ본연 3-4매, 5-6㎝간격으로 하고, 추비, 중경, 흙을 돋아준다.
ⓓ 새육에 따라서 서서히 솎아주며, 최종적으로 10-15㎝ 간격으로 한다.
④ 春 3-5月에 種子 播種해서 4-6月에 수확하며, 8-9月에 種子 播種하면 9-10月에 수확할 수 있다.
여름재배에는 品質이 떨어지나 충분히 栽培가 가능하다.
⑤ 추비(追肥) : 솎음질을 할 때마다 液肥등을 주고, 그 사이에 건조하지 않도록 관수에 유 의 한다.
⑥ 수확
뿌리째 한번에 수확하지 말고 아래葉(下葉)을 3매(枚) 정도 남기고 끝순(芽先)을 딴다.
얼마 후에는 측지(側枝)가 신장해 나오기 때문에 이것도 이용할 수 있다.
⑦ 꽃의 감상
이용하고 얼마간 남은 식물은 씨를 받거나 꽃을 감상하기 위해서 그대로 생육시킨다.
줄기가 신장함에 따라 그 선단부(先端部)에서 황색의 꽃을 피운다.
1. 園藝 guide 1983. 4. p97-
2. Garden life 1977. 10. p36-37
3. 어린 싹(子葉)을 이용하는 무 재배
싹이 튼(發芽한) 상태의 떡잎의 눈(芽)을 갖는 것을 '어린 싹의 무'라고 하며 고급의 채소 재료이며, 향신류채소(香辛類菜蔬)로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계절을 불문하고 어디에서도 간단히 재배할 수 있으며, 비료도 필요 없고 단지 물 재배(水 栽培)로 종자 파종 후 7-1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1) 재배상의 주의점
어린 싹을 이용할 무의 품종은 구슬
무(원래는 45일 이면 수확할 수 있다.),
서울 봄 무, 사철 열무라고 하는 무의
종자를 사용한다.
생육적온이 20℃ 정도이니까 여름에는 통풍이 좋고 서늘한 그늘에서 재배하지 않으면 부패할 염려가 있다. 겨울에는 난방이 필요하다. 대체로 실내의 난방이 잘돼 있으므로 실내에서 충분히 재배할 수 있다.
| |
① 종자를 하룻밤 물에 담근다. |
③ 종자 파종 후 2일째, |
| |
② 종자를 두껍게 깔고, |
④ 3-4일째의 상태 |
|
|
⑤ 7일째 ·수확할 수 있는 상태 |
종자는 발아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하루 밤 물에 담근 다음 물기를 뺀 것을 많이 파종한다
2) 이용법
生葉 그대로 먹으면 무 특유의 향기와 짜릿한 매운맛(辛味)이 있어서 아주 근사하다.
샐러드로 하거나 샌드위치에 넣을 수도 있고, 가다랭이 장유(醬油 : 간장)나 매실장아찌와 함께 섞어서 술안주로 할 수 있다. 납두(納豆 : 푹삶은 메주콩을 볏짚꾸러미·보자기 따위에 싸서 더운 방에서 띠운 것)에 넣거나, 국건더기에 계란을 풀어 엉기게 한 것에, 기름으로 지진 음식, 맑은 국에 넣는 채소 그리고 나물로 해서 이용할 수도 있다. 많이 있을 때에는 유부(油腐)등으로 삶아서 먹어도 맛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