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스크랩] 둔재도 천재로 만드는 고전 독서법

날마다좋은날 2014. 5. 3. 14:11

둔재도 천재로 만드는 고전 독서법

존 스튜어트 밀은 초등학교 때 다음과 같은 책들을 읽고, 매일 아침마다 아버지와 갚이 있게 토론 했다.

저학년 때 : 퀴로파이데이아, 소크라테스 『추상록』, 아드 데모니쿰, 아드 니코클렘, 플라톤 대화편 ‘에우튀프론’‘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크라튀로스’‘테아이테토스’,헤로도토스의 모든 저서,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가 지은 철학자들의 전기.

중고학년 때 : 『로마사』,『플루타르크 영웅전』,영국 역사의 정치적 개관, 교회사, 유클리드의 기하학 서적 전부, 『일리아드』,『오디세이아』,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수사학 서적 전부, 스콜라철학에 관한 각종 논문들.

-꼴지에다 왕따였던 처칠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5시간씩 독서했고, 2권 중 1권은 반드시 철학 고전을 읽었다.

-저능아였던 발명왕 에디슨

-상상력으로 실험이 가능했던 아이슈타인

-다른 수재들보다 5년 이상은 앞서갔던 힐러리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감상한 뒤, 폴 틸히리와 칼 바르트의 신학을 논하고,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에 대해서 토론한다. 이모든 대화는 플라톤의 대화법을 사용해서 한다.”

“시인 로렌스와 철학자 플라톤의 영혼론의 차이점에 대해서 사고하고 토론한다.”

-존 스튜어트 밀 식 권장도서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

▶동양철학

논어(홍익출판사),맹자(홍익출판사),순자(을유문화사),노자(범우사),장자(을유문화사),열자(을유문화사),묵자(홍익출판사),손자(홍익출판사),한비자(한길사),사기본기(을유문화사),사기열전(을유문화사)등의 책을 기본도서로 권한다.

▶서양철학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데카르트의 책을 우선적으로 권한다.

플라톤 - 소크라테스의 변명(문예출판사), 뤼시스․크리티아스․알키비아데스(이제이북스), 프로타고라스(범우사), 국가(서광사), 티마이오스(서광사), 소피스테스(한길사), 정치가(한길사), 칠레보스(서광사)

아리스토텔레스 - 사학(문예출판사),니코마코스 윤리학(이제이북스), 영혼에 관하여(궁리), 범주론․명제론(이제이북스),소피스트적논박(한길사)

키케로 - 의무론(서광사),최고선악론(서광사),노년에관하여․우정에관하여(숲)

데카르트 - 성찰(문예출판사),방법서설(문예출판사)

독서방법4단계

1. 먼저 철학고전 저자에 관해 쉽게 설명한 책을 읽는다. 이런 책들은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많이 있다.

2. 철학 고전을 통독한다.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그냥 읽는다. 소리 내어 읽으면 더욱 좋다.

3. 정독한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만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할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는다. 특히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크게 소리 내어 읽을 것을 권한다.

4. 노트에 중요 구문 위주로 필사를 하면서 통독한다. 필사는 철학 고전 도r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필사를 통해 철학 고전 저자의 사고 능력을 조금이나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사를 하면, 몇 번이고 정독 할 때도 이해 불가능 하던 구절들이 한순간에 이해될 수 있다. 나는 필사를 하면서 이것을 경험 했다. 내가 철학 고전을 읽혔던 초등학생 아이들도 마찬가지 였다.

당신의 두뇌가 식물이라면, 철학 고전 독서는 물이다. 철학 고전 도서를 성실하게 한다면 오래지 않아서 자신의 사고 체계가 변화하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당신의 두뇌에 사고의 혁명을 일으키고 싶다면, 세상의 어떤 잘난 남자도 지배할 수 있는 강한 파워를 지닌 두뇌를 갖고 싶다면, 남다른 독서, 즉 남들이 감히 읽을 엄두도 내지 못하는 독서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철학고전독서의 효과를 몸소 체험한 사람들의 고백

 

아주 어렸을 때의 일이다. 친구들이 『이솝우화』같은 책을 읽을 때 나는 키케로 같은 철학 고전을 읽었다. 물론 나는 키케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점차 열광적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그런 나를 부모님은 사랑으로 격려해주셨다.

-르네상스시대를 연 천재 인문학자 페트라르카-

 

다른 귀족의 자제들처럼 나 역시 철학 고전 독서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건성으로 독서했던 그들과 달리 나는 철학 고전독서를 아주 깊이 사랑했다. 특히 플라톤 철학은 따로 교수를 고용해서 교육을 받았을 정도였다. 이 책들이 나에게 미친 영향은 심히 크다.

-15세기 이탈리아 피렌체 통치자 로렌초 데 메디치-

 

나는 공식적인 교육은 받지 않았지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저서들이 지닌 심오한 가치를 깨닫고, 철학고전을 개인적으로 심도 있게 공부했다.

-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나는 초등학교 시절 지진아였다. 그런 나에게 교장선생님은 철학 고전 독서 교육을 시켰다. 이 과정을 통해 나의 두뇌는 변화하기 시작했다. 후일 캠브리지 대학생이 된 나는 노트의 첫 장에 아리스토텔레스를 필사했다. 그리고 노트 위에 나는 이렇게 적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나의 친구이다.”

-과학자 아이작 뉴턴-

나는 10대 시절 외삼촌의 지도로 플라톤, 데카르트, 네테스 하임 같은 철학자들의 저작을 치열하게 읽고 소화했다. 철학 고전 톡서가 나의 사고에 끼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

 

내가 12살 때부터 16살 때까지 열심히 읽었던 책 중에는 변증신학 관련 서적들, 디포의 『기업론』이나 메이데 박사의『선행록』같은 책들, 로크의 『인간오성론』이나 크세노폰의『소크라테스 추상록』같은 책들이 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기본적인 철학 고전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책들은 나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정치가 벤저민 플랭클린-

10대 시절에 내가 온 정열을 기울여서 읽었던 책은 철학 고전이다. 나는 플라톤, 키케로, 루키아노스, 테렌티우스, 볼테르 등이 슨 철학 고전을 열광적으로 읽었다. 바로 이 책들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정치가 벤저민 디즈레일리-

 

나는 최상의 즐거움은 매주 토요일 오후 학자들과 함께 고전을 읽고 공부하는 일이다. 고전에는 나를 성장시키는 힘이 있다.

-유대인 재벌 로스차일드-

 

학생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게 있다. 책을 정말 열심히 읽어라. 특히 철학 고전을 온 힘을 다해서 읽어라. 이 책들은 여러분을 좀더 나은 사고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 시켜줄 것이다.

-월카 최고의 투자자 존 템플턴-

 

나는 매일 새벽 5시부터 3시간 동안 독서를 한다. 내가 가장 즐겨 읽는 책은 플라톤의 저작들이다.

-미국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석학들 중에는 철학이나 역사를 외면하고 자신의 연구 분야만매달리는 사람은 없다. 양자역학을 창시한 어윈슈뢰딩거는 그리스와 인도 철학의 전문가였고, 퀴크의 존재를 발견하고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머레이 겔만은 현대문학에 깊은 조예가 있었다.

-미네소타 대학 교수 김대식

출처 : 한국유기농업기사협회(귀농,친환경농업)
글쓴이 : 윤기호(좋은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