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유기농업

밭의 미생물을 인접산과 동일화하라!

날마다좋은날 2009. 5. 26. 23:49

밭의 미생물을 인접산과 동일화하라!
올바른 토양관리가 농사의 관건,이를 위해 인근의 토착미생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들어본다. (자연을닮은사람들 대표, 조영상)
 
www.naturei.net 2009-01-30 [ 자연을닮은사람들 ]

식물의 뿌리가 몸담는 토양관리가 중요
우선 토양관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식물의 소화기관인 뿌리가 몸담고 있는 곳이 토양입니다. 소화기관이 온전하지 않으면 농사는 끝입니다. 그래서 토양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의 토양관리는 보조로 받은 공장용 축분을 투입하는 것, 무엇으로 만들어진지도 모르는 액비를 뿌리는 게 다예요. 내 땅에서 내 농작물 내 새끼를 키워내는데 무엇을 먹는지도 모르는 농사를 짓는 그런 시스템위에 친환경농사의 그림을 덧붙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내 밭의 미생물을 인근 산의 부엽토와 동일화 하라
토양이 수십 년간 넣어 온 항생제, 비료, 농약의 축적물들을 해독하지 못하면 작물이 건강할 수가 없습니다. 이 문제들은 미생물만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미생물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 부엽토처럼 내 밭의 미생물을 동일화합니다.

부엽토에는 과학이 다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추정하건데 100만종 정도의 미생물은 충분히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토양을 개량하는데 좋다는 미생물제재는 유효미생물 4~6종을 선발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토양의 영양은 미생물 똥입니다. 그래서 편협하게 미생물을 활용하면 토양의 영양이 편협하게 됩니다. 부엽토에 있는 100만종의 미생물을 내 밭에 다 끌어 들여야 합니다.

인근 산의 부엽토에 있는 미생물은 그 지역에 가장 적합화된 미생물입니다. 여기서 좋고 나쁨을 선별하는 것이 아니라 인근 산의 부엽토에 있는 100만종의 미생물을 전부 내 밭으로 옮겨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미생물농법입니다.

그럼 이 미생물들을 어떻게 밭으로 오게 할 것인가? 미생물의 95%는 수분입니다. 수분이 많은 것일수록 물하고 친합니다. 그래서 액체배양을 하게 되는데 어떻게 미생물을 배양할 수 있을까? 가까운 오염되지 않은 산이나 여러분 밭과 지형이 유사한데 가서 사람 발자국이 닿지 않은 곳에서 나무 세종 이상을 선택합니다. 거기서 낙엽을 걷고 검은 흙이 나오면 그것을 한 줌 떠서 넣습니다. 그렇게 3곳에서 떠온 미생물을 배양해서 일 년 내내 쓰는 겁니다. 이렇게 일 년에 1~2번만 하시면 됩니다. 이게 간단한 거 같지만 여기엔 이 지역 환경을 가장 잘 아는 맞춤형 미생물들만 모인 겁니다.

www.naturei.net 2009-01-30 [ 자연을닮은사람들 ]

산야초를 먹이로 미생물을 배양한다
배양은 어떻게 하느냐 미생물은 30분 만에 한마리가 두 마리로 늘어서 8시간만 배양하면 한 마리가 백만 배로 늘어난다는 사실을 우리가 압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쉽게 배양을 할 수 있습니다.

물을 25말 통에 채워 물을 준비합니다. 여기에 미생물 원종을 넣는데 미생물이 늘어날 때 무엇이 필요 할까요 먹이죠. 그 먹이를 배지라고 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만들어 넣느냐가 아주 중요 합니다. 여러분들은 미생물 배지를 만드는 기술만 알면 끝입니다. 미생물을 설탕에만 배양하면 된다 그러는데 그건 모르고 하는 소리예요. 그럼 인접산 부엽토 속의 미생물이 무엇을 먹고 살았을까요? 참 어려운 문제 같지만 그럴때 이 질문을 부엽토의 미생물에게 던저봄니다.

미생물들아 너희들 무엇먹고 살았냐?
그럼 여러분 가슴에 답이 꼿힙니다. 이런 답 말입니다. '낙엽 먹고 산야초 잔사 먹고 살았지'
아 이렇게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마음올 우리는 미생물 배양에 가장 중요한 배지의 해법을 얻어냅니다. 그래서 자닮은 미생물 배양에 필요한 배지로 가장 중심에 산야초 모듬액을 활용합니다.

미생물제 만들기 : 500리터 물 기준

1. 야생초지에서 자라고 있는 산야초들 10여 가지 1kg내외를 2cm미만으로 썰어서 믹서기에 갈아 넣는다.
2. 바닷물 20리터(바닷물이 없으면 소금 600그람), 설탕 3키로(당밀은 3리터)를 넣는다. 이런 것들이 아무것도 없다면 산야초 2키로 넣는다.
3. 위와 같이 만들어진 배지에 원종을 넣고 기포기를 써도 되지만 없으면 뚜껑을 덮고 하루나 이틀 배양을 한다.
4. 배양온도는 밭의 온도와 맞춰야 한다. 따라서 상온에서 배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활용할때는 10배 이상 희석해서 사용한다.

(동영상 내용중 일부 요약 : 이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