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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팁..

날마다좋은날 2006. 4. 22. 19:19
KOTRA에서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팁을 제시했습니다.
나라별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모아 놨는데 어쩜 그 나라 에니어그램 번호와 일치하던지.. 한참 웃었습니다. (저만 웃긴가요? --;)

독일입니다. 에니어그램 1유형의 나라죠.
두 업체가 있는데 독일 사람이 비즈니스차 방문을 한다면
한 업체는 제품설명은 간략히 하고 나머지는 한국 관광에 사용하고
한 업체는 제품 설명을 완벽하게 하고 관광 접대는 별로 하지 않았다면
독일 업체는 후자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제품의 내용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

일본입니다. 에니어그램 6유형의 나라죠.
못하는 건 못한다고 이야기 해라. 일본은 기술에 있어서는 굉장히 치밀한데 한국사람들은 못해도 먼저 할 수 있다고 말하고 나중에 못하면 신용을 많이 잃어버린다고 합니다. 차라리 못하는건 솔찍하게 못한다고 해야 신뢰한다고 합니다.

중국입니다. 에니어그램 9유형의 나라입니다.
중국 바이어는 다짜고짜 독점권을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독점권을 주지 않으면 거래 자체를 하지 않겠다고 협박하기도 해 기초 체력이 약한 기업은 제풀에 지쳐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하게 됩니다.
중국 바이어 입장에서는 일단 독점권을 확보해 놓고서 능력이 되는대로 추진해 보고 안 되면 그만이란 식으로 나옵니다.
매사 급할 것이 없는 중국의 '만만디'에는 '만만디'가 상책이라는 팁을 제시했습니다.

해외 비즈니스~ 에니어그램만 알면 문제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