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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 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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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 팜스테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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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년에도 한국농업의 가장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 역시 친환경이었다. 이제는 거스를 수 없으며 거슬러서도 안되는 친환경농업. 농경과원예는 지난해 11월 27~30일 실시한 [친환경농업 앙케트]에서 친환경농업의 흐름을 중간점검 해보았다. 그 결과는 [친환경]이라는 키워드에 모두 친근감을 공유하고 있었고 이는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모두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특히 최근 잘먹고 잘살자는 [웰빙(Well-bing)] 트렌드와 접목되어 농산물 생산이력제, 팜스테이, 채소밭, 과수원 가꾸기, 농촌어메니티 등에 커다란 관심을 보여 농업의 새로운 소비코드로 ‘웰빙(Well-being)’ 크게 부각됨을 확인하였다.
지난 1월호 96~97쪽 [그림 3], <표 3>을 참조해보면 친환경농산물 구매시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게 될 인증이나 수단으로 농산물 생산이력제(트레이스어빌리티)를 9.6%나 꼽았다. 허상만 농림부 장관은 2004년 신년사에서 정부는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와 생산이력제 등을 도입하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투명하고 안전한 생산.유통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농산물의 자기소개서 ‘생산이력제’
농산물 생산이력제의 도입은 농민들이 생산한 고품질의 농산물을 유통에서 최종 소비에 이르기까지 추적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에게는 농산물 품질에 대한 확신을 생산자에게는 생산 농산물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농산물 생산이력제 정착을 위해서 외국의 사례들을 벤치마킹 하는 등 여러 방법들이 강구돼야 하고 정부가 품질을 인증하는 인증시스템이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농산물중 축산물 분야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난해 11월 27일 축산기술연구소에서는 축산기술연구소, 농림부, 경상대학교, 관련 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물 생산이력제(Traceability) 도입 검토 협의회’를 가지며 산지에서 최종 소비자까지의 추적시스템 체계화 및 생산자·도축업자·유통 판매업자의 협력을 통한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협의한 바 있다. 이는 세계적인 소 해면상뇌증(BSE) 발생과 관련, 문제 발생시 역추적이 가능하도록 EU가 지난 2000년 축산물추적시스템을 도입한 것에 이어 지난 2003년 6월 일본도 소에 대한 생산이력제를 법제화하고 나서는 등 BSE 발생, 그리고 최근 광우병의 발생 등 축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소비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국내현실에 맞는 유사제도의 시행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음을 반영하고 있다. 한편, 농림부 축산물위생과 관계자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농림부도 EU, 일본 등지의 관련 자료들을 취합, 추진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축산물에 이어 신선채소류 등 농산물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농산물 생산이력제’ (박스 편집)
농산물의 생산 이력정보를 공개하는 방법도 유통경로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현재 일본의 전농이나 자치단체 등은 인터넷을 활용해 농산물을 판매하는 차원에서 생산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 농산물의 산지 정보를 공개해 소비자들에게 안전성, 신뢰를 확보하므로 차별화된 농산물 판매도 실시되고 있다. 현재 일본의 대형유통업체들은 판매 농산물포장에 식별번호인 아이디(ID)번호를 부여해 산지에서 기록한 생산 정보를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운용하고 있다.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는 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있는 400여 산지에 대한 인증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산지에서 출하한 농산물에 ID텝을 부착해 집하장, 수송차, 시장, 소매점 등의 각각 유통과정 중 인터넷에 접속된 단말기를 설치, 각 단말기에서 입하·출하 시각 및 온도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험 운용되고 있다. 또한 일부 소매점에서도 농산물에 ID를 부여, 홈페이지를 통해 산지에서 기록한 생산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으로도 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있어 점차 생산이력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오자키 오쿠와 식품사업부 바이어는 “국내 농산물에 대한 생산이력표기는 이미 7~8년 전부터 실시됐으며 현재는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최근 농식품 안전성문제가 사회적으로 문제되면서 소비자들은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보다 구체적인 산지정보를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오자키 바이어는 “최근 수입농산물중 호주산 밤호박과 미국의 오렌지 등과 같은 품목은 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수입농산물의 생산이력표기에 대해 소비자들의 신뢰성은 떨어지는 편으로 이에 대한 홍보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본시장에서 실시되는 생산이력제는 대형유통업체의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공개, 식품종합연구소의 농산물 네트인증시스템,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의 안심시스템 적용 등의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땅과 건강을 살리는 유기농법과 자연농법
가장 관심이 큰 친환경농업기술이나 농법으로는 역시 일반유기농법 38.5%, 자연농법 34.0% 꼽혔다. 생산자, 전문가 전체 그룹에서 모두 수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소비자의 경우 두 개념이 혼돈되기도 하여 이 기회에 간단히 알아본다. <표 4>, [그림 4] 지난 40여 년간 우리의 농업정책은 증산 위주의 화학영농으로 일관하면서, 농민들은 자연생태계를 비롯한 환경의 괴현상에 무감각해졌으며, 유기농업에 대해서도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었다. 그러나 최근 3∼4년 사이에 각종 공해문제가 표출되기 시작하면서 식품오염의 심각성이 자주 대두되는 데다 수입농산물에 대응하기 위한 우수농산물 생산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게 되었다. 농협중앙회에서는 90년 초부터 조합원대상의 ‘영농경영기술지원단’ 교육 시에 유기농업을 소개하기 시작하면서 매년 200여개의 조합에서 유기농업경영기술지원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농림부에서도 91년 7월에 유기농업발전기획단을 설치운영하면서 농민들에게 유기농업의 지도와 효율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하기 시작하는 등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다만 우리나라와 같이 유기물의 함량이 극히 낮은 토양에는 화학비료를 현재 사용량의 30%까지는 허용해야 유기농업도 가능하다는 의견과 원칙적으로 전면 금지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 1년여의 검토 끝에 92년 8월 20일의 제2차 위원회에서 철저한 유기농업의 기준 확립과 유사표시의 근본적인 규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유기농업의 정의를 확정하였다. 즉,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말한다. 이에 비해 자연농업이란 자연의 순환원리에 입각하여 무공해 농산물을 생산하는 자연농업은 그 맥락은 유기농업과 같이 하면서도 명칭을 달리하는 데는 미생물 활용에 있어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데서 비롯된다. 즉 유기농업이 효소나 미생물을 외국(주로 일본)에서 구입해 들여오거나 타 지역에서 배양된 것을 활용하는데 비해, 자연농업은 그 지역 고유의 효소나 미생물을 자연에서 채취하여 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자연농법은 토착미생물을 활용하여 토양의 구조를 떼알 구조로 형성하여 통기, 통풍을 원활히 하고 토양미생물 활동을 조장하고 지렁이, 개구리 등 자연생태계를 유지하는 등 자연에 가까운 토양상태를 유지하고 화학비료, 농약 대신 천혜녹즙, 미네랄-A용액(조제), 아미노산(조제), 유산균, 토착미생물배양 등을 사용하여 재배하는 농법을 말한다. 따라서 자연환경도 살리고 무공해 농산물도 생산하여 소비자로부터 인기 있고,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동식물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영양주기에 합당한 양분의 공급 등 발육생리상태에 맞추어 스스로 흡수할 수 있는 생활환경조성과 작물과 가축을 함께 기르는 복합(複合)영농으로 화학제품의 농약·비료를 배제하는 대신 자가 정화 발효된 축분, 식물의 부산물, 천혜녹즙, 한방영양제, 유산균, 아미노산 등 자가제조한 천연 농자재와 지역에 서식하는 토착미생물을 활용하여 생산비를 줄이는 동시에 양과 질을 높이는 환경보전형 생력다수확(省力多收穫) 농업을 말한다. 그러나 유기농업이든 자연농업이든 이러한 친환경농업은 우리 국토와 소비자의 건강을 살리는 목표와 방향을 지향하며 그 수단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는 듯 하다.
<표 4> 가장 관심이 큰 친환경농업기술이나 농법은
구분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계 일반유기농법 100 58 44 202 자연농법 98 48 32 178 태평농법 6 2 4 12 쌀겨농법 14 16 12 42 오리농법 34 28 12 74 기능수농법 6 2 8 16 계 258 154 112 524
[그림 4] 가장 관심이 큰 친환경농업기술이나 농법은
일반유기농법 38.5% 자연농법 34.0% 태평농법 2.3% 쌀겨농법 8.0% 오리농법 14.1% 기능수농법 3.1%
천적과 식물 등 천연물질 약진
작물의 병해충 방제수단 중 가장 선호하는 친환경농자재로 미생물(미생물농약, 미생물비료, 미생물제제) 32.1%, 식물 등 천연물질 26.7%, 천적곤충 21.6%, 목초액, 키토산 특정 소재가 18.5% 순으로 나타났다. 미생물농약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수종의 원료 및 완제품이 등록되면서 시장과 소비자의 신뢰감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며 천적도 2003년 한국농업 10대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천적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식물검역소에서 수입이 허용되고 국내 기업에서도 활발한 개발과 생산, 시장참여가 가속화되어 더욱 관심이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농경과원예 2003년 12월호 135쪽) 농촌진흥청은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농촌지도공무원을 대상으로 천적 이용기술 연찬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천적연구회’의 활동 또한 활발하다. 지난 12월 10일 논산 소재의 (주)세실 본관 회의실에서 2004년 생물적 방제 시범사업 실시요령에 대한 해당 시군기술센터의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농촌진흥청 식량작물과 곽창길 과장 외 전국 59개 시.군 시범사업 진행 담당자 8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시범사업 실시와 관련한 사업추진 요령과 함께 딸기, 고추, 오이, 토마토 등의 작물별 천적이용 기술 등에 대해 열띤 토의 및 제안들을 교환했다. (주)세실에서는 ‘천적 종류별 현장 컨설팅 계획’이라는 주제로 주요 천적의 사용법과 방제 전략 수립방법 등에 대해 강의를 가졌으며, 주요 천적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담은 CD를 제작 보급하기도 하였다.
농가에 천적보내기 캠페인 (박스처리) 소비자가 참여하는 친환경농업의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논산그린투어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생산현장에 친환경농업을 위한 천적보내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농약없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으로 생태환경과 우리의 건강을 지키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이 캠페인은 논산그린투어 회원을 가입한 후 1가족 기준으로 5만원을 납부한 다음 천적 입식 등 천적농업 현장체험에 초청되며 수확행사에 초청되어 수확한 농산물을 제공받게 된다. ☎ (041) 730-1385
<표 5> 작물의 병해충 방제수단 중 가장 선호하는 친환경농자재는?
구분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계 미생물(농약, 비료, 제제) 96 36 38 170 목초액, 키토산 특정 소재 62 16 20 98 식물 등 천연물질 59 42 40 141 천적곤충 32 48 34 114 기타 6 0 0 6 계 250 142 132 529 1 [그림 5] 작물의 병해충 방제수단 중 가장 선호하는 친환경농자재는?
미생물(농약, 비료, 제제) 32.1% 목초액, 키토산 특정 소재 18.5% 식물 등 천연물질 26.7% 천적곤충 21.6% 기타 1.1%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직거래를 원한다
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 혹은 구입처로는 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27.4%,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24.1%, 친환경 관련 민간생산자 혹은 소비자단체 21.7% 등의 순으로 꼽혔다. 다소 의외의 결과이지만 일반 백화점과 할인점 구매는 11.7%, 농협 친환경 매장은 15.1%에 그쳤다. 최근 농협 등이 주관하고 있는 직거래장터는 도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는 직거래장터 상품이 품질과 가격 면에서 신뢰를 받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농민생산자단체가 주관하는 직거래장터는 앞으로 도농 모두의 이익과 편의를 위해 보다 더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직거래는 참여 농민의 열기와 도시 소비자들의 호응이 어우러지는 장터로 자리매김되며 1997년 5%에 불과했던 직거래 비중이 2001년는 23.4%로 늘어나는 등 직거래장터가 정착되고 있다. 직거래의 실현 등 농축산물 유통의 개혁성과는 무엇보다 생산자가 다양한 출하 선택권을 갖고 아울러 매년 되풀이되던 가격등락 폭이 크게 완화돼 농가소득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점이다. 특히 직거래가 더욱 활성화되려면 생산자의 조직화가 필수적인 것으로 지적된다. 또한 △ 산지유통을 주도할 전문화·규모화된 산지유통 전문조직 지정육성 △ 생산자조직의 법인화를 통한 자조금 사업 △ 철저한 농업관측을 통한 농산물 수급의 안정장치 강화 △ 생산자조직에 의한 자율 유통협약 등의 풍토를 조성하는 것도 당면과제이다.
<표 6> 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 혹은 구입처는?
구분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계 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70 40 35 145 친환경 관련 민간생산자 혹은 소비자단체 70 24 21 115 일반 백화점, 할인점 6 36 20 62 농협 친환경 매장 34 32 14 80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76 32 20 128 계 256 164 110 530
[그림 6] 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 혹은 구입처는?
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27.4% 친환경 관련 민간생산자 혹은 소비자단체 21.7% 일반 백화점, 할인점 11.7% 농협 친환경 매장 15.1%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24.1%
팜스테이로 농촌을 느낀다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어갈 경우 농업부문에서 가장 부각될 분야로는 팜스테이(Farm stay) 등 농가체험 프로그램 42.0%, 도시근교 채소밭, 과수원 가꾸기 25.7%, 농업의 다원적 기능, 농촌어메니티 24.3% 등의 순으로 꼽혔다. <표 7>, [그림 7] 국내에서 농촌체험 여행은 아직 초기 단계다. 1984년 농림부가 관광농원을 위주로 한 농촌체험 여행을 도입하긴 했으나 제대로 자리 잡지는 못했다. 일부 관광농원은 체험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고 민박을 겸한 식당 형태로 변질되기도 했다. 99년 들어 정부나 관련 기관이 실제 농가와 도시인이 만날 수 있는 농촌체험 마을을 지정하기 시작했다. 국내 농산물시장이 외국에 개방됨에 따라 농촌에 농업 이외의 새로운 소득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절실함도 가세했다. 그러나 각 기관들이 서로 경쟁하다 보니 여러 명칭이 혼용돼 헷갈리게 하고 있다. 녹색농촌 체험마을(농림부), 전통테마마을(농촌진흥청), 아름마을(행자부), 산촌휴양마을(산림청), 팜스테이 마을(농협) 등이 그것이다. 한 마을이 녹색농촌 체험마을이면서 동시에 팜스테이 마을로 지정되는 등 각 명칭 사이에 뚜렷한 차이점도 없는 실정이다. 농림부의 농촌관광 포털사이트(www.greentour.or.kr)에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팜스테이 사업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도시 소비자가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의 개발이 우선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각종 가공식품 제조 등 도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의 다양한 개발 보급은 결국 해당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직거래를 더욱 활성화시킴으로써 팜스테이 프로그램이 마을 농가소득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도시근교 채소밭, 과수원 가꾸기와 농업의 다원적 기능, 농촌어메니티가 꼽혔다.
주) 농촌어메니티는 농경과원예 2003년 12월호 136쪽 참조
<표 7>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어갈 경우 농업부문에서 가장 부각될 분야 구분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계 도시근교 채소밭, 과수원 가꾸기 48 62 25 135 팜스테이 등 농가체험 프로그램 112 68 41 221 농업의 다원적 기능, 농촌어메니티 72 24 32 128 농가주택 부동산 투자 8 12 10 30 기타 6 4 2 12 계 246 170 110 526
[그림 7]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어갈 경우 농업부문에서 가장 부각될 분야 도시근교 채소밭, 과수원 가꾸기 25.7% 팜스테이 등 농가체험 프로그램 42.0% 농업의 다원적 기능, 농촌어메니티 24.3% 농가주택 부동산 투자 5.7% 기타 2.3%
우리의 농업은 시장개방의 확대로 커다란 변화에 직면해있다. 또한 국내적으로 산업간, 지역간 성장 격차가 커짐에 따라 농업과 농촌은 국내적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촌의 자연환경과 생태계가 파괴되고, 전통문화가 소멸됨에 따라 농촌의 쾌적성을 상실함으로써 농업·농촌이 갖는 다원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농산물의 안전성도 위협받고 있다. 친환경 유기농업은 이러한 위기적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미국과 EU는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고 환경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해 친환경농업과 농산물의 사회적 수요가 커지고 있다. 친환경농업 중 가장 높은 단계의 유기농업은 세계적으로 전체농업의 2~10% 수준이고 생산규모는 매년 20~30%씩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0년에는 전체 농업의 10~20%에 이를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업은 전체 농업의 0.5%(2000년 기준)이고 전문가들은 2010년경 8~1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은 고품질 농산물로 인식돼 유기농산물의 경우 일반 농산물보다 가격이 50~200% 높게 형성되고 있다. 친환경 유기농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산주체와 기술의 확립,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과 판매처 확보, 추진주체와 지원체계를 갖추는 등 선결조건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친환경 유기농업이 발전한 지역은 친환경적 가치관을 갖는 지역 지도자(기초 자치단체, 농협 등 생산자단체)와 추진력이 강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고, 활발한 친환경적 NGO 운동과 지역주민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이뤄지고, 친환경적 지역이벤트사업과 지속적인 도.농 교류사업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친환경농업은 중앙의 획일적 농정보다는 지방의 차별적 농정 속에서 발전돼야 하고 중앙정부의 관련정책을 지역 프로그램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중장기 육성계획이 필요하고 이 같은 내용이 친환경육성법에 보다 구체적으로 명시돼야 할 것이다.
친환경농업은 지역단위에서 생산자인 농업인의 환경농업 실천과 소비자의 참여가 전제되어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관행적인 지역농업을 친환경적 농업으로 바꾸기 위한 민·관이 협력한 지역단위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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