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 요약집
❐ 불교란 :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행하는 종교. 모르고 사는 삶을 알고 살아가는 삶으로 바꾸어주는 가르침, 믿음과 수행을 겸비한 수행의 종교, 깨달음의 종교.
❐ 부처님과 가족
❋국가 : 카필라국 ❋부모 : 정반왕과 마야부인
❋이름 : 고타마(최상의 소), 싯달타(모든 것을 성취한 자), 석가모니(석가족의 성자)
❋양모 : 이모 마하파자파티(최초의 비구니 - 아난의 도움)
❋부인 : 야쇼다라공주(최고의 비구니) ❋아들 : 라훌라(족쇄. 장애-밀행제일)
❐ 탄생게송 :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해석] 이 세상의 모든 인간과 생명은 평등하고 존귀하다. 세계가 다 고통이니 내가 다 건지리라.
[의미] 당시 신중심의 인간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중심의 세계관이 불교의 핵심임을 선언한 것이며, 불법의 절대 존엄성을 상징하고 있음.
❐ 팔상도
1. 도솔래의상 - 6개 이빨의 흰 코끼리. 도솔천-호명보살
2. 비람강생상 - 룸비니동산. 탄생게송
3. 사문유관상 - 동(노인) 남(병자) 서(장례) 북(사문.출가수행자)
4. 유성출가상 - 생로병사의 괴로움을 벗어나기 위해 출가. 29세
5. 설산수도상 - 수자타소녀-우유죽공양
6. 수하항마상 - 보리수나무아래. 마왕파순의 항복(항마촉지인)
7. 녹원전법상 - 녹야원 초전법륜 - 교진여 등 5비구 - 사성제와 중도
8. 쌍림열반상 - 쿠시나가라 사라쌍수. 80세.(마지막 공양-춘다)
*열반유훈 : 자귀의 법귀의 자등명 법등명
“스스로를 등불로 삼고 진리를 등불로 삼으라. 스스로에 의지하고 진리에 의지하라“
❐부처님을 슬프게 한 사건
1. 석가족의 멸망 : 코살라국 - 비두닷바(유리왕)
2. 사리불과 목련의 열반 3. 데바닷다의 반역
❐ 4대 성지 및 5대 명절
❋4.8 - 석탄일 - 룸비니(무우수나무) ❋2.8 - 출가일- 붓다가야(성도지)
❋12.8 - 성도절 - 녹야원(초전법륜) ❋2.15 - 열반일 - 쿠시나가라
❋7.15 - 우란분절(백중) - 목련존자 (안거 해제시 - 자자)
❐ 여래십호.... 반야심경 : 아뇩다라삼약삼보리(정변지-무상사)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 과거칠불의 칠불통계게 :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
[모든 악한 일을 하지 말고/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며/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이것이 모든 부처님들의 가르침이니라.
❐십대제자
두타-가섭 다문-아난다 지혜-사리불 신통-목련 혜공-수보리
설법-부루나 천안-아나율 지계-우바리 밀행-라훌라 논의-가전연
❐ 삼처전심 / 가섭 : 영산회산 거염화, 다자탑전 반분좌, 쌍림열반 곽시쌍부.
*죽림정사 - 최초의 사원, 빔비사라왕, 왕사성
*기원정사 - 가장 오래 머무신 곳, 급고독장자, 사위성
*백마사 - 중국 최초 사찰...(전탑)
*이불란사와 초문사 - 한국의 최초 사찰...(석탑)
❐ 여래가 세상에 나올 때의 5가지 일.
1. 법의 바퀴를 굴리는 일
2. 부모를 제도하는 일
3. 믿음 없는 사람을 믿음의 땅에 세우는 일
4. 보살의 마음을 내게 하는 일
5. 장래의 일을 예언하는 것
❐ 부처님만의 특징 : 32상 80종호
❐ 삼신불
1.법신 =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지권인) / 대적광전
2.보신 = 원만보신 노사나불
3.화신 =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 대웅전
❐ 18불공법 : 십력 + 사무소외 + 삼염주 + 대자비
❐ 사지 : 성소작지-묘관찰지-평등성지-대원경지
❐ 삼명 : 천안명, 누진명, 숙명명
❐ 육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신족통, 누진통
❐ 부처님의 교화방법 : 위의교화, 대기설법, 차제설법
❐ 삼종고 : 고고, 행고, 괴고
❐ 열반4덕 : 상, 락, 아, 정 *불교 우주관 : 성-주-괴-공
❐ 삼종외도(세가지 그릇된 견해) = 숙명론, 존우론, 우연론
❐ 애 (괴로움의 원인) = 갈애, 욕애
⚆ 연기란 :
인연인과, 상의 상관 타종교와의 차별
일체 존재의 동시적 상호의존성을 가리키는 연기는 세계존재와 인간존재의 근거와 본질을 규명하는 진리다. 마치 만다라의 그림과 같이 존재는 서로 얽혀 의미를 만들어 낸다. 각자가 우주이자 모두가 우주다.
부처님 말씀의 핵심은 연기(緣起)다. 연기이므로 무아(無我)이고 공(空)이다. 연기는 모든 존재의 동시적인 상호의존 관계를 뜻한다. 어제가 있었기에 오늘이 있고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 연기법에 따르면 고통도 한시적일 뿐, 영원한 것이 아니다. “고통의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고의 행복인 열반을 성취할 수 있다”고 부처님은 강조한다.
연기에 대한 압축적인 정의는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此有故彼有],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此起故彼起],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此無故彼無],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이 사라진다[此滅故彼滅]라고 반복적으로 설명된다.
부처님의 연기법을 깊이 이해하여 자타불이(自他不二)와 동체대비(同體大悲)의 정신으로 개개인은 물론 사회 전체가 반목과 대립으로 인한 고통에서 원융과 조화의 행복한 삶이기를 희망해 본다.
❐ 연기법의 상의상관[有生無滅) :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음으로 이것이 있다.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
❐ 12연기 (부처님이 깨달으신 법=연기법)/순서암기
무명-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유-생-노사
→►유전연기(순관) ←◄환멸연기(역관)
⚆ 중도란
불교를 논리적이고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대표적인 사상은 마음에 관한 체계와 중도의 길에 대한 가르침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 중도에 대한 가르침은 양 극단에 대한집착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양 극단은 언제나 서로를 의지해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선과 악, 밝음과 어둠, 동과 서, 길고 짧음 등 무수한 현상들이 서로 쌍을이루어서 존재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마치 이들의 쌍이 서로 대립적이고 반대되는 것으로이해합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이들 쌍의 상호 의존적 속성을 이해하기 때문에 어둠 속에서 밝음을보고 선을 보면서 동시에 악을 보게됩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은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않습니다. 그런데 어리석은 사람은 이들의 쌍을 서로 대립적이고 반대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을 주장하고 집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나치게 되면 다른한 쪽을 공격하게 됩니다. 선(善)에 집착하는 사람은 반드시 악(惡)을 만나게 됩니다.
극단을 피하고 집착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함께 동시에 보는 것입니다. 단면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누가 사랑을 말하면 사랑의 그림자인 미움도 함께 보고 누가 선을 말하면 선의 그림자인 악도 함께 보는 것입니다. 누가 절대적이고 완전한 것을 주장하면 상대적이고 불완전한 측면을 보는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중도는 두 극단의 중간이 아니라 두 극단 속에서 서로를 보는 것입니다.
❐중도 = 극단을 떠난 바른 길
1. 유와 무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진실한 도리, 고와 낙의 양쪽을 떠난 올바른 행법, 연기는 곧 중도이며, 중도는 곧 정도이다. 불자들은 중도적 사고와 실천을 삶의 바탕으로 삼아야한다.
2. 중도의 구분 : 고락중도, 단상중도, 유무중도
3. 중도의 실천으로 제시된 것이 팔정도,
❐ 삼법인(존재의 참모습) =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고(열반적정)
❐ 사성제 : 고, 집, 멸, 도
❐ 팔정도 : 중도의 실천 / 삼학(계학, 정학, 혜학)
1.혜 : 정견(출발점 / 바른 견해), 정사유(바른 생각)
2.계 : 정어(바른 말), 정업(바른 행동), 정명(바른 생활 / 바른 직업)
3.정 : 정정진(깨달음의 노력), 정념(바른 마음 집중), 정정(바른 선정)
❐ 업(業)= 까르마, 의도를 가진 행동 / 자신의 행동이나 의지
선업을 쌓을수록 삶은 자유로워지고, 깨달음을 향해 나아갈 때 장애가 없어진다. 자신을 구속하는 것도 자유롭게 하는 것도 모두 자기 자신이다.
❐ 육도윤회 :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 삼도(三道) : 혹-업-고
❐ 공(空) : 모든 것이 고정된 실체로서의 자성이 없다. 색즉시공, 공즉시색.
❐ 계율 : 불자의 생활규범
계는 자율적(도덕적, 벌칙 없음), 율은 타율적(행위규범, 벌칙 있음)
1. 수범수제 :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제정한 것.
2. 백장 회해 : 백장청규(일일부작 일일불식) *청규 - 대중생활의 규율.
3. 오계 : 불살생( *방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4. 지범개차
❐ 보살 = 보디사트바(보리살타)
1.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 2. 자리이타행의 수행자
3. 상구보리 하화중생 4. 보살행 : 육바라밀, 사무량심, 사섭법
5. 보살의 원 = 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번뇌무진서원단,법문무량서원학,불도무상서원성]
❐ 사섭법 = 보시, 애어, 이행, 동사
❐ 사무량심 = 자, 비, 희 사
❐ 육바라밀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
❐ 10 바라밀 = 육바라밀 + 방편,원,력,지
❐ 보시 = 무주상보시(삼륜청정) 재시, 법시, 무외시
❐ 무재칠시 : 화안시,화안열색시,언사시,신시,심시,상좌시,방사시
❐ 육법공양 : 향, 초, 꽃, 쌀, 차, 과일
❐ 기도 : 염불, 주력, 간경(풍경,독송,독경), 절, 참회, 사경, 사불, 정근(명호부르며 정진)...기도(타력적), 수행(자력적)
*참회
1. 사참 : 매일 짓는 죄를 참하는 것
2. 이참 : 죄의 본성을 확실히 깨닫는 것, 진정한 참회
3. 천수경 참회진언
*아뇩다라삼약삼보리 얻기 위해 → 회향 해야 함.
❐ 천도재, 49재, 수륙재, 영산재, 예수재, 개산대재, 우란분재(우란분절)
❐ 오정심관 : 중생의 마음을 정지시키는 관법.
1. 부정관(탐욕), 2. 자비관(성냄), 3. 인연관(어리석음),
4. 계분별관(불상관 : 부처님 자비 모습), 5. 수식관(산란심)
❐ 사념처 = 신념처, 수념처, 심념처, 법념처
❐ 37조도품(부파불교) : 사념처, 사정근, 사여의족, 오근, 오력, 칠각지, 팔정도
❐ 오온(오취온) : 색(현색,형색,표색,무표색), 수(고,락,사), 상, 행. 식
❐ 18계 = (육근 + 육경 = 12처) + 육식
❐ 3계 = 무색계(멸수상정), 색계, 욕계
❐ 3업 = 사이업 : 1. 신업 (살생, 투도, 사음) 2. 구업 (망어, 기어, 양설, 악구)
3. 사업 = 의업 (탐애, 진에, 치암)
❐ 법회 식순
1. 삼귀의례 2. 반야심경 봉독 3. 찬불가 4. 청법가 5. 입정 6. 법문
7. 정근 및 헌공 8. 발원문 9. 사홍서원
❐ 종헌에 명시된(종헌5조) 불교의 우리나라에서 공인된 기원 : 소수림왕 2년 서기372년
❐ 전 : 불보살, 각 - 그 외
❐ 법당 : 상단(불단), 중단(신중단), 하단(영단)
❐ 대웅전 : (석가모니불 : 항마촉진인, 선정인, 전법륜인, 천지인, 시무외인, 여원인) 협시 : 문수-보현, 가섭-아난)
❐ 삼세불 : 현세(석가모니불) 과거(연등불=제화갈라보살) 미래(미륵보살)
❐ 주불전 = 부처님을 모신 불전 = 금당
❐ 대웅보전 : 삼신불, 협시 : 아미타불-약사여래불
❐ 대적광전 : 비로자나불 : 지권인 - 화엄사찰의 본전
* 삼신불 :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
❐ 극락전 = 무량수전, 미타전 (아미타불:구품인). 협시 : 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
❐ 미륵전 = 용화전, 자씨전(미륵불:시무외인,여원인) (미륵경, 상생경, 하생경) <협시 없음>
❐ 원통전 = 관음전(관세음보살)
❐ 약사전 =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 (약사유리광여래:왼-약병,약함, 오-시무외인) <협시 : 일광변조 소재보살-월광변조 식재보살>
❐ 명부전 = 지장전,시왕전(지장보살:육환장)
❐ 응진전 = 부처님제자 16나한 또는 500나한
☸ 관세음보살 :보관중앙에 아미타불 화현, 연꽃. 감로수병
☸ 문수보살(지혜) : 왼손-연꽃, 사자
☸ 보현보살(실천행) : 코끼리, 연화대
❐ 10재일 : 1(정광불), 8(약사여래), 14, 15(아미타여래), 18(지장보살), 23,
24(관음보살), 28, 29, 30(석가모니불)
❐ 팔부신중 :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 사찰의 문 :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 불이문(=해탈문)
❐ 사천왕 : 동:지국천왕, 남:증장천왕, 서:광목천왕, 북:다문천왕
❐ 불이문 : 수미산 - 제석천왕 - 도리천의 33천
☼ 28천 가운데 욕계 6천의 제 2천, 지상에서 가장 높음
☼ 불국사 불이문=자하문
❐ 탑(스투파) 금강계단, 석등, 부도 - 중국(전탑), 우리나라(석탑), 일본(목탑)
❐ 불교회화 및 건축 : 탱화, 벽화, 감로도, 괘불, 변상도
❐ 불전사물 : 범종, 법고, 목어, 운판
❐ 목탁, 죽비, 발우, 요령, 염주, 불자
❐ 당간. 당간지주, 업경대, 윤장대
❐ 건축 : 맞배지붕(주심포), 팔작지붕(다포)
❐ 비구6물 : 3의(승가리,울다라승,안타회), 발우, 녹수당, 니사단
❐ 범종 : 용뉴, 음통, 상대, 하대, 유곽, 유두, 비천상, 당좌
❐ 원이삼점 : 불법승 삼보, 삼신불의 삼위일체, 합각벽에 그려짐
☼ 점안의식 : 불화, 불상 등을 봉안하는 의식
☼ 석문의범 : 안진호스님의 불교의식
☼ 통알=세알 : 신년하례식
☼ 시다림 : 망자를 위해 설법 염불
❐ 용상방 : 사찰에서 소임을 써서 붙이는 안내문
☼ 업경대 : 명부전에서 심판받을 때 죄업이 비친다는 거울
☼ 양안 : 사찰의 토지대장
❐ 우리나라 세계 유산 : 불국사, 석굴암, 해인사, 팔만대장경, 창덕궁, 종묘, 수원화성
☼ 세계 불교 유적 : 아잔타석굴(인도) 보르부두르 사원(인도네시아) 스와얌부나트 사원(네팔) 바욘 사원(캄보디아)
❐ 금강산 4대 사찰 : 유점사(최초), 장안사, 표훈사, 신계사(2007 착공)
❐ 십우도 : 심우-견적-견우-득우-목우-귀우귀가-망우존인-인우구망-반본환원-입전수수
❐ 위패 쓰는 법
아버지 : 선망 엄부 (본관)후인 (불명) (이름) 영가
어머니 : 선망 자모 (본관)유인 (불명) (이름) 영가
❐ 삼장 = 경장, 율장(계율에 관함), 논장
⚆ 오시팔교 = 교상판석 = 교판
⚆ 대승 : 다불 / 보살 / 육바라밀 / 간화선 / 경전이 다양함
⚆ 소승 : 일불 / 아라한 / 37조도품(팔정도) / 위빠사나 / 아비달마(경전이 하나)
☼ 사바하 = 원만성취
☼ 아함경 : 장, 중, 잡, 증일 아함경
❐ 숫타니파타 = 가장 오래된 경전
❐ 자타카 = 본생담, 본생경, 석가모니 전생 설화
❐ 초발심자경문 (계초심학인문 = 보조국사 지눌, 발심수행장 = 원효대사, 자경문 = 야운선사
☼ 밀린다왕문경 = 메난드로스왕과 나가세나장로의 문답
❐ 정토삼부경 =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
❐ 불소행찬 = 마명, 붓다차리타(붓다의 생애) 장편 대서사시
☼ 금강경 = 조계종 소의경전, 수보리와 문답식 대화, 공사상, 무주상보시
혜능대사 - 응무소주 이생기심(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
☼ 화엄경 = 대방광불화엄경, 대승경전, 일즉다 일즉일 일체유심조. 선재동자와 53명의 선 지식 보현보살을 만남
❐ 법화경 = 묘법연화경, 대승경전의 대표, 일불승, 천태종 소의경전, 회삼귀일, 개시오입, 성구설
☼ 열반경 = 자등명 법등명. 중국 도생의 일천제 성불성, 성기설
❐ 유마경 = 재가주의(+승만경), 유마거사가 설한 경
문수보살 - 동체대비 - 불이에 대해 무언 설법(침묵)
번뇌 즉 보리. 마음이 밝아야 국토가 청정하다.
☼ 승만경 = 재가주의(+유마경) 여래장사상, 일승사상
❐ 선가귀감 (참선의 3요 : 대신근,대분지,대의정)
❐ 대반야경 = 초조대장경 서두, 진호국가의 사상
☼ 구사론 : 세친(유식사상)-심법,색법,심불상응행법,심소유법,무위법
❐대지도론(=마하반야바라밀론) : 용수
☼ 사십이장경 : 아함경 등 42가지 덕목 발췌. 중국 최초 전해짐
☼ 법성게 : 의상대사(화엄경. 화엄종의 초조)
☼ 수심결 : 보조국사 지눌(돈오점수 정혜쌍수) *지눌 : 정혜결사
☼ 선문염송 : 고려 혜심
☼ 해동고승전 : 고려 각훈
❐ 선문정로 : 성철스님...봉암사 결사, 백일법문
☼ 조론 : 승조
☼ 대승기신론 : 마명
⚈ 인도불교사
☼ 인도 중심국 : 코살라국(유리왕-석가족 멸망시킴), 마가다국(빔비사라왕-죽림정사)
❐ 아쇼카왕 : 인도통일, 불교전파, 3결집, 8만4천 탑
☼ 카시쉬카왕 : 불상조각, 간다라 미술보호, 대탑건설, 4결집
☼ 만다라 : 부처님이 깨달으신 세계, 수행도량
❐ 결집 : 합송, 합주, 집회
1결집 : 가섭, 500명, 왕사성 칠엽굴, 경장(아난) 율장(우팔리)
2결집 : 야사, 700명, 베샬리, 상좌부와 대중부 분열, 10비법
3결집 : 야쇼카왕, 1000명, 삼장의 형성
4결집 : 카니시카왕, 500명, 중국으로 전달 계기
❐ 사성제 계급 : 브라만, 크샤트리아(왕족 : 부처님), 바이샤, 수드라
☼ 바라문의 4단계 생활 형태 : 범행기 → 가주기 → 임서기 → 유행기
☼ 사문 : 바라문에 대항하는 혁신적 사상가
☼ 용수 : 대승불교. 중론. 중관사상
☼ 출가수행자의 사의지 : 걸식, 분소의, 수하좌, 부란약
☼ 아비달마 : 대법, 부파불교, 소승불교
☼ 여래장사상 : 일체중생 실유불성, 보성론, 대승기신론
☼ 인도불교의 흐름 : 근본불교→원시불교→부파불교→대승불교
⚈ 중국불교사
☼ 실크로드
☼ 초기전래 : 감몽구설법, 사십이장경, 백마사
❐ 격의불교 : 반야의 공사상을 중국 노. 장의 무 사상과 연관
❐ 중국 4대 역경가 : 구마라집(구역), 진제(섭대승론), 현장(신역), 불공(밀교)
☼ 안세고 : 소승경전 ☼ 지루가참 : 대승경전
☼ 주사행 : 중국 최초의 출가자 ☼ 도안 : 오실본 삼불이
☼ 승조 : 조론, 반야무지론 ☼ 혜원 : 백련사, 대승대의장
☼ 도생 : 돈오성불설, 일천제 성불 주장 ☼ 법현 : 불국기(역유천축기)
❐ 현장 : 대당서역기(서유기) : 반야심경 번역
❐ 혜초 : 왕오천축국전 의정 : 남해 기귀전
☼ 양의 무제 : 불교신앙 돈독 ☼ 진제 : 섭대승론, 유식론
☼ 삼무일종의 법난 : 북위 태무제, 북주 무제, 당 무종, 후주 세종
☼ 남악 혜사 : 말법사상
❐ 천태 삼대부 : 법화문구, 법화현의, 마하지관
☼ 삼론종 : 십이문론(용수), 중론(용수), 백론(제바)
❐ 교상판석(교판) 설법의 형식, 방법, 순서, 내용, 교리의 분류 체계화
☼ 태종의 교판 : 오시팔교
☼ 판석(=교의의 불교) = 천태종 = 법화경의 일승사상
☼ 화엄종 : 성기사상, 법계연기, 육상원융, 사종법계(사법계,이법계,이사무애법계,사사무애법계)
❐ 백장청규: 당의 백장 회해, 일하지 않으면 먹지마라(일일부작 일일불식)
❐ 중국선종의 초조~ 5조
보리달마 → 혜가 → 승찬 → 도신 → 흥인 → 혜능(남종선), 신수(북종선)
☼ 이입사행 : 도에 들어가는 문은 이치로 들어가는 이입(理入)과 실천행으로 들어가는 행입(行入)이 있다. 이입이란 경전의 가르침에 의거하여 종(宗:心, 禪)을 깨달아 궁극에는 범부와 성인이 동일한 참성품 즉 불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고, 행입에는 다시 네 가지의 실천행이 있는데, 보원행, 수연행, 무소구행, 칭법행이 있다.
❐ 달마선풍의 종지 :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 5가7종 : (위양종, 임제종, 운문종, 법안종, 조동종 + 황룡파, 양기파)
☼ 동산법문 : 도신의 제자 흥인, 쌍봉산
☼ 간화선 : 임제종, (화두-1700공안 -평등일여의 경지에 도달하는 선)
☼ 묵조선 : 묵묵히 좌선하며 수행
☼ 감산덕청 : 유교와 불교 도교 3교의 융합, 화엄과 선의 융합 주장
혜능가경기, 원각경직해, 법화경통의, 조론약주
☼중국 불교회 : 현대 중국 불교 교단정비단체 1929년
⚈ 한국 불교사
⚆ 고구려 : 삼론학의 발달
☼ 전래 : 372년 소수림왕 (전진 - 순도) ☼ 최초의 사원 : 초문사, 이불란사(375)
☼ 승랑 - 중국 삼론종 ☼ 일본에 전파 : 혜자, 도등, 도현(대안사)
☼ 담징 : 일본(법륭사) - 채색,지물,맷돌 ☼ 혜관 - 일본 삼론종의 시조
⚆ 백제 : 계율사상 발달(겸익)
☼ 전래 : 384년 침류왕(인도승 마라난타) ☼ 법왕 : 왕흥사 창건
☼ 겸익 - 인도에서 율종도입, 중국보다 앞섬. 인도에서 살아온 유일한 스님
☼ (일본) - 관륵, 혜총, 도장 ☼ (중국) - 발정,현광
⚆ 신라 : 실천적불교(원광,자장의 호국불교)
☼ 전래 : 눌지왕 고구려 - 묵호자, 아도
❐ 공인 : 527년 법흥왕 14년(이차돈의순교)
☼ 진흥왕 : 황룡사 9층탑(자장), 백고좌법회와 팔관회 설치(혜량-고구려)
☼ 원광(세속오계, 점찰법) 혜통(당에서 밀교 전함)
☼ 진표(점찰법회, 미륵신앙)
☼ 도의와 홍척(마조문하의 선법을 지장에게 전해받음)
☼ 원측 : 신라왕손, 중국, 해심밀경소
❐ 자장 : 신라 진골출신, 당나라 유학, 대장경 1부, 대국통, 황룡사 9층탑)
“하룻동안 계를 지키다가 죽을지언정 계를 파하고 백년 살기를 원치 않노라”
☼ 혜초 : 왕오천축국전-돈황에서 발견
❐ 원효 : 금강삼매경론, 해동소(대승신기론), 화쟁사상(대립되는 불교개념의 실상은 동일하다), 일체유심조, 무애가(걸림없는박-무애박), 정토사상, 발심수행장, 육자염불(나무아미타불), 유학안감
☼ 의상 : 해동화엄종의 초조, 태백산 부석사 등 화엄십찰 창건, 법성게
☼ 신라 불교의 대중화(혜숙,원효,대안,혜공) - 의상은 아님
☼ 법랑 : 도신(중국)의 제자, 최초 선법 전함 ☼ 최초의 선찰 : 실상사(홍척)
☼ 도의 : 남종선 처음 전함(조계종 종조) → 염거 → 체징(가지산 보림사)
❐ 가야 : 수로왕, 황하후
⚆ 고려시대(조계종, 천태종)
☼ 태조 : 훈요십조(팔관회, 연등회) ❐ 도선 : 비보사탑설, 풍수지리설과 도참설
☼ 선종의 발전 : 신행과 도의 ☼ 승록사 : 스님 승적관리 및 불교관련 관청
☼ 균여 : 화엄학자(북악파, 남악파 분열 해소)
☼ 의통 : 중국 천태종 부흥, 의천보다 앞섬 ❐ 체관 : 천태사교의(천태학)
☼ 정종 : 경행의식(인왕반야경) ☼ 광종9년 : 첫 승과제도 시행(구산선문 정착)
❐ 대각국사 의천 : 문종아들, 송나라, 천태종개창, (승과제도-숙종6년), 장경도감 설치, 신편제종교장총록(송.요.일본의 논서 목록)
☼ 묘청의 난 : 서경 승려, 칭제거원 서경천도, 인종 때 정금론 주장, 김부식에 의해 진압
☼ 삼국사기 : 김부식(12C) ☼ 삼국유사 : 일연(13C) / 인각사
❐ 보조국사 지눌 : 정혜결사(조계종). 돈오점수 정혜쌍수 주장, 수심결, 팔공산 거조암
☼ 요세스님 : 백련결사(천태종)
☼ 천태종 교설 : 일념삼천. 일심삼곤. 삼제원융
❐ 태고보우 : 임제선 도입(조계종의 중흥조) / 임제종 계승
☼ 5교양종 : 화엄종, 법상종, 법성종, 열반종, 율종양종 (천태종, 조계종)
☼ 초조대장경 : 현종2년, 거란침입때 착수 - 몽고침입때 손실 대구 팔공산 부인사에 보관
❐ 고려대장경 : 팔만대장경, 고종 강화도 선원사 대장도감, 몽고침입때, 16년 걸려 완성, 해인사 장격각 보관, 세계문화유산 지정 (참고: 중국 송나라에도 대장경 있었다)
☼ 운묵 : 석가여래행적송
☼ 무차대회
⚆ 조선시대
☼ 태조이성계 : 흥천사, 무학대사 왕사
☼ 불교억압 : 태종 때부터 ~ 중종-도승 조삭제, 공식적 폐불
☼ 승려도성출입금지(인조) 해제(고종 1895년)
❐ 내불당 : 세종 때 궁궐 내 사찰
☼ 세조 : 간경도감, 월인석보(석보상절+월인천강지곡)
영산회상곡 : 세조때 불교음악, 악학궤범
전경법 : 불경외우며 시가행진, 원각사
☼ 용주사 : 정조가 사도세자를 위해 지은 절, 수원
☼ 성민 : 신문고, 척불정책 완화 건의 ☼ 초의 의순 : 다도 중흥시킴
❐ 범패(어산) : 전승 - 대휘스님(범음종보), 진감선사비 - 쌍계사
☼ 임제종 : 원종(순천 송광사 1911)
☼ 함허당 득통 : 현정론, 유학자 불교배척에 반론
☼ 서산대사 휴정 : 임진왜란 팔도도총섭, 선가귀감
☼ 사명대사 유정 : 선교양종판사직 *영규 스님 - 공주 마곡사에서 의병
⚆ 근대 불교사
☼ 원종 : 종단 명칭, 불교계 최초의 잡지
☼ 만당 : 항일 비밀 결사단체, 당수 - 한용운(본인에게 통보안함)
❐ 선학원 창립 : 한용운(조선불교 유신론), 백용성(3.1 운동 참여)
❐ 구산선문 :
희양산문, 가지산문, 사자산문, 사굴산문, 봉리산문, 실상산문, 성주산문, 수미산문, 동리산문
☼ 구산선문 선의 종지 : 무위임운, 무념무수로서 남종선의 '마음이 곧 부처(卽心是佛)라고 하는 돈오견성의 무념법문을 토대로 하고 있다
❐ 조계종 5대 총림
1. 양산 통도사 영축총림 2. 합천 해인사 해인총림 3. 승주 송광사 조계총림
4. 예산 수덕사 덕숭총림 5. 장성 백양사 고불총림
❐ 부처님 진신사리 5대 적멸보궁
1.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정선 태백산 정암사 3. 영월 사자산 법흥사
4. 평창 오대산 상원사 5. 양양 설악산 봉정암 (암기 : 통상봉정법으로한다.)
❐ 삼보사찰
1. 佛寶(불보)사찰 - 경남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法寶(법보)사찰 - 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3. 僧寶(승보)사찰 - 전남 승주 조계산 송광사
❐ 관음성지 : 양양 낙산사 홍련암, 강화 낙가산 보문사, 남해 금산 보리암
*종단직활사찰 : 조계사, 보문사. 선본사
❐ 스님의 호칭
☼ 회주스님 :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
☼ 법주스님 : 불법을 잘 알아서 불사나 회상의 높은 어른
☼ 조실스님 : 선으로 일가를 이루어 한 파의 정신적 지도자
☼ 방장스님 : 총림의 조실스님
❐ 사대부중 :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 3귀의
귀의불양족존 歸依佛兩足尊
귀의법이욕존 歸依法離欲尊
귀의승중중존 歸依僧衆中尊
☼ 최고 고려시대 목조건물 : 봉정사(극락전), 수덕사(대웅전), 부석사(무량수전)
☼ 최초 금속활자 : 직지심경
☼ 최고 목판인쇄물 : 무구정광대다라니경(불국사-석가탑)
☼ 최고 종 : 상원사종
☼ 다보탑 석가탑 : 법화경의 견보탑품
☼ 범영루 : 불국사 수미범종각 108명 앉음
☼ 감은사지 : 경주, 문무왕을 위해 신문왕이 세움
☼ 금동미륵반가사유상 : 미륵상생경,
☼ 문화재 관리 보존에 관한 견해 : 불교문화재는 민족문화 유산이기 이전에 신심이 지극했던 조상들이 신심과 지혜와 기술을 융화하여 구현한 신앙의 표현이자 상징이라는 점과 불자들에게는 신앙의 대상이다. 성보문화재를 관리 보존하기 위해서는 불교문화와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문화재 보호 캠페인등을 실시하여 모든 문화재는 원위치에 원형 그대로 보존되도록 해야 하며, 복원과 관리는 관계 전문가의 충분한 연구 검토와 고도의 기술을 동원하여 치밀한 계획 아래 신중하게 해야 한다. 또한 무모한 발굴을 지양하고 문화재 보존사업은 주위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환경 친화적인 안목에서 해행되도록 해야 한다.
☼ 현대사회에서 선수행이 필요한 이유 : 현대는 물질적 풍요 속에 정신적 빈곤을 느끼며 정체성을 상실하고 방황하며 살아가고 있다. 또한 과잉 문화현상 속에서 소비적 향락문화에 매몰되어 물질의 노예가 된 채 무의미하게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이런 물질과 허위의식으로 채워진 현대인들에게 육체적 욕망과 허위의식을 버리고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선수행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래 부처인 인간이 무한한 존엄성을 가진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는 선의 가르침을 통해 인간 신뢰와 존중정신을 확립할 수 있으며 우주와 인간이 하나라는 불교의 연기사상 등은 맑고 깨끗한 공동체 사회를 이룩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선 수행은 불교인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조계종
☼ 종조 : 도의국사(혜능선사=조계산→조계) = 가지산문
☼ 중천조 : 보조국사 지눌(정혜결사, 권수정혜결사문, 길상사에서 최초 간화선소개)
☼ 중흥조 : 태고 보우국사 (왕사, 오교구산 통합 조계종 중흥)
☼ 종지 :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 교리를 받들어 배우며 바로 마음을 보아 부처가 되는 법을 널리 전하여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
자각각타 각행원만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
☼ 의식 : 불조유훈, 백장청규, 예참법
☼ 소의경전 : 금강경, 전등법어
☼ 조계종의 3대 사업 : 포교, 역경, 도제양성
☼ 종정 : 도림법전 (5년-1차)
☼ 종정교시 : 지계청정, 견성성불, 중생교화
☼ 중앙종회 의장 : 법등스님 임기 4년, 매년 1회 11월 정기모임
의결방식 : 과반수 출석 - 과반수 찬성, 불신임의결 : 1/3 발의 무기명비밀투표 2/3 찬성
☼ 원로회의 의장 : 종산스님
☼ 총무원장 : 지관스님 (4년-1차) : 중앙신도회의 총재
☼ 포교원장 : 혜총스님 (5년-1차) 승랍 30년-50세-종사
☼ 교육원장 : 청화스님 (5년-1차)
☼ 본사주지 : 4년 승랍 25년-45세
☼ 말사주지 승랍10년-30세
☼ 전계대화상 : 계단, 3년-1차
☼ 소청심사위원회 : 3년-1차 (7인)
☼ 사찰운영위원회 : 임기 2년, 주지가 임명 7-30인의 운영위원
☼ 신도증 갱신 : 10년
☼ 제적사찰변경 : 교구본사(3개월) - 총무원(15일)
☼ 국제포교사 및 포교사증 갱신 : 3년
☼ 징계 : 교구신도회 징계위원회(7인) - 출교, 공권정지(1개월~5년), 문서견책
☼ 중앙신도회장 : 김의정
☼ 제적사찰 : 자신의 제적사찰 주지 신도회장 이름 알아 둘 것
☼ 372년 : 한국에 불교 전래(소수림왕 2년)
☼ 1906년 : 명진학교(동국대학교 전신)
☼ 1911~1987년 : 불교재산관리법(폐지)
☼ 1962년 : 통합종단출범
☼ 1964년 : 동국역경원 팔만대장경 한글화 시작
☼ 1966년 : 불교기(청,황,적,백,주)인종의 얼굴색,부처님 상호
가로선 - 인류화목, 부처님 가르침, 세로선 - 세계평화, 부처님의 가르침이 영원하다.
☼ 1968년 : 군승단, 교법사 시험
☼ 1970년 : 중앙상임포교사제도
☼ 1975년 : 부처님 오신날 공휴일 지정
☼ 1987년 : 전통사찰보전법(50년 이상)
☼ 1994년 : 종단개혁 - 종무행정의 병렬화
❐ 단체
☼ 사단법인 파라미타청소년협회
☼ 사단법인 생명나눔 실천회
☼ 군승단(군대내 포교), 경승단(경찰, 유치인, 청소년 선도)
☼ 불학연구소 : 선학,율학,교학 연구
☼ 행자교육원 : 사미(니)계 수료 → 구족계
❐ 포교
☼ 표교의 3대 지표(1981) 인류의 불자화, 불교의 생활화, 사회의 정토화
☼ 포교사의 사명 : 삼보호지, 정법홍보, 보살도 실천, 불국토 건설
☼ 포교사의 의무 : 정기적 활동, 활동상황 보고, 연수교육 이수
☼ 포교사의 임무 : 자신교입신(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신행의 기쁨을 전하는 것이다)
☼ 포교사의 정의 : 종법에 의하여 자격을 갖추고 각급 포교시설에서 직접 포교를 담당하는 재가자
☼ 포교의 목적 : 불타의 교법을 널리 홍보하여 중생을 교화하고 지혜와 자비의 불타정신을 사회에 구현하여 불국정토를 건설한다.
☼ 포교원 산하단체 : 경승단, 군승단, 교법사
☼ 전법자의 4대 조건 : 성(목소리), 박(박학다식), 변(때와 장소에 맞게 변화), 재(임기응변 의 재주)
☼ 전법자의 자세 : (법화경 법사품) 대자비심, 유화인욕, 일체법공
☼ 사무애변 : 법무애변, 의무애변, 사무애변, 요설무애변
☼ 설법형식 : 원고설법, 암송설법, 요약원고설법, 절충식 설법
☼ 문답법형식 : 일향기, 분별기, 반힐기, 사치기(침묵)
☼ 수계3사 : 수계사(=계화상), 교수사, 갈마사
⚆ 오관게
계공다소량피래처 촌기덕행전결응공 방심이과탐등위종, 정사양약위료형고, 위성도업응수차식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가, 덕행이 부족한 나로서는 받기가 부끄럽네. 마음의 온갖 욕심 버리고 육신을 지탱하기 위한 약으로 알아 도업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 금강경 사구게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무릇 모양이 있는 것은 모두가 허망한 것이니 만약 모든 상을 상 아닌 것으로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 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응당 이와같이 청정한 마음을 낼 지니 응당 모양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않고 응당 성.향.미.촉.법에도 머물러 마음을 내지 않나니 모름지기 머무른 바 없이 그 마음을 낼 지어다.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만약 모양으로써 나를 보려 하거나 음성으로써 나를 구한다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일체 유위법은 꿈과 환상이며 물 거품이고 그림자와 같고 또한 이슬과 같으며 번개와 같나니 응당 이와같이 관할지어다)
⚆ 예불문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 불법승
(헌향진언) 옴 바아라 도비야 훔(3번)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지심귀명례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
⚆ 관음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 옴 아로록계 사바하
탄백 : 구족신통력 광수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
⚆ 지장보살정근
나무 남방화주 유명교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정업진언 : 옴 바아라 마니다니 사바하
탄백 : 지장보살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
⚆ 석가모니 정근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탄백 :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 귀명정례
참회게 : 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나무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탄백 :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 고아일심 귀명정례
⚆ 천수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향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나무 본사아미타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먁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 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 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사방찬)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랑찬)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참회게)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참제업장십이존불)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제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에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 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정법계진언 옴 남 호신진언 옴치림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약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부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발원이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건단진언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정법계진언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업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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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월 7일 오전 09:16 (0) | 2016.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