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는 2일 수원유통센터에서 ‘GAP 우수 농산물 전용관’ 개관식을 열고 GAP 농산물 판촉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날 개관식에는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이재욱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김창수 농협중앙회 상무(농정사업본부장), 최원용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한기열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해 전용관을 투어하며 GAP 농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알렸다.
GAP 전용관은 안심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유통 활성화를 위해 식품부와 농관원, 농협이 협업해 마련했다. GAP 인증 제도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고, 수입산 농산물 개방에 맞서 국내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지난 2006년 도입됐지만, 전체 농산물 재배면적의 4%에 불과하다.
GAP 인증 농산물의 판매 장소가 부족한 데다 소비자들의 인지도 역시 낮기 때문이다. 농식품부와 농협 등은 수원유통센터에 마련된 전용관이 GAP 인증 농산물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인증 농산물의 판로확대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용관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GAP 인증을 받은 쌀과 참외, 토마토, 무 등 농산물 20개 품목을 소비자에게 연중 선보이며, 월 2회 이상 정기 판촉행사도 진행한다. 이번 주말에는 일부 농산물에 한해 20% 이상 할인 판매하고, 정기적으로 GAP 인증농가 산지 직거래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올해 GAP 인증 농산물의 매출 목표는 1천억원이다.
농식품부 등은 앞으로 전국의 농협유통센터와 마트 등을 중심으로 전용관을 점차 확대해 국산 농산물의 경쟁력과 GAP 인증 농산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은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과 안전성이 담보된 GAP를 확산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전용 인증관 개설로 GAP 농산물 유통이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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