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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핑계를 대지 마라
경영컨설팅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망하고 흥하는 모습을 봤다. 망하는 사람들의 한결같은 공통점은 망한 이유가 자기보다는 타인이나 외부 환경에 있다고 믿고 행동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문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조직에서 웃지 못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조직원의 문제고 외부 환경의 문제라면 펀경영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이제는 나 자신의 문제와 조직원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우리 조직이 바로 신바람 나는 일터일 것이다.
4. 뒷담화를 하지 마라
5. 조직원에 관심을 가져라
어머니의 병환과 결혼 실패로 근심 속에 세월을 보내던 여직원에게 조직원들이 관심을 가진 결과 자살 직전까지 갔던 상황을 극복하고 조직과 가정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았다. 관심은 사람의 목숨도 살린다.
6. 표현하라
조직 안에서 ‘1일 1칭찬 운동’을 해보자. 칭찬을 통해 상대방의 氣를 살리고 조직 안에서 활기찬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당신 덕분에 내가 있습니다"라는 마음과 표현을 실천해 보자. 기분 좋은 하루가 될 것이다.
7. 氣 업(UP)시키는 말하기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서는 짜증나고 강압적인 이야기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말에도 분명한 온도와 색깔이 있다. 가능하면 상대방에게 따뜻한 말과 온화한 색깔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상대방의 氣를 살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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