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디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형식으로 정리

날마다좋은날 2009. 6. 19. 20:15

 오디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볍게 보세용~~



▷오디가 어떻게 뇌 노화를 제로로 만들어주는 걸까?



미국 농무성 인간노화 실험센터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안토시아닌이 쥐의 노화에 따르는 기억 손실을 방지해 주며 동작 조정을 도와준다고 발표하였다. 최근 농촌진흥청 잠사곤충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에 따르면 오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색소인 C3G(Cyanidin-3-glucoside)는 노화억제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보다 7배나 높은 노화 억제 효과를 보이며 오디의 C3G함량은 1.15%로 포도의 23배, 유색미의 2.3배에 달한다. 오디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어 뇌손상뿐만이 아니라 활성 산소로 인한 각종 만성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여 줄 수 있다.



▷오디를 술로도 먹고 차로도 먹는데, 역시 열매라면 생으로 먹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C3G(Cyanidin-3-glucoside)에 의한 강한 항산 화 물질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C3G가 다른 안토시아닌 성분들에 비해 안정적이므로 뇌 노화 억제에는 섭취방법에 그다지 큰 영향을 끼친다고는 볼 수 없다.



▷뽕나무는 버릴 게 없다고 하던데...많이 먹는 뽕잎도 뇌 노화 제로에 도움이 될까?



오디의 잎인 뽕잎도 뇌 노화 제로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뽕잎은 뇌졸중(중풍)에 대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 루틴(rutin) 성분은 혈관, 특히 뇌 속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가바(GABA) 성분은 혈압을 떨어뜨려 준다. 뽕잎의 이러한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을 떨어뜨려 주니까 뇌졸중이 예방되는 것이다. 또한 뽕잎 속의 높은 함량의 폴리페놀 성분은 몸속에서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변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억제하여 준다.



▷오디가 뇌 노화를 제로로 만들어준다고 하셨는데... 그럼 혹시 뇌뿐만 아니라 몸의 노화도 제로로 만들어 줄까?



오디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어 뇌 손상 뿐만이 아니라 활성 산소로 인한 각종 만성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여 줄 수 있다. 따라서 오디는 뇌의 노화를 예방시켜줄 뿐만 아니라 몸의 노화 역시 예방해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오디의 껍질뿐만 아니라 과육에도 안토시아닌 색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오디의 씨기름에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건강에 꼭 필요한 올레인산(oleic acid)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좋은 리놀레산(linoleic acid)을 가지고 있어 고지혈증 유도 흰쥐 실험에서 오디추출물을 투여한 경우, 천연색소 성분인 C3G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linoleic acid)의 상승작용에 기인하여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함량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 남자에겐 오디주가 좋다고 하던데, 혹시 여자에게 다른 좋은 효과는 없을까?



예로부터 오디는 정자와 난자 등 인체의 정(精)을 보관하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며, 날것으로 먹거나 술에 담가 마시면 정력증진 효과를 볼 수 있고 남성의 발기부전과 여성의 음혈부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했다. 그리고 오디는 신장의 음기를 보충하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혈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오디에는 비타민 A(9.0 R.E/100g)와 칼슘(61mg/100g), 약 10%의 당(포도당, 자당, 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다른 과일류를 먹는 것보다 빈혈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여성에게 또한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