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복분자 재배요령>

날마다좋은날 2009. 6. 19. 20:22

<복분자 재배요령>



우리가 아는 복분자와 블랙베리의 차이점을 알고 복분자 재배법을 알아보자.



구분 복분자 딸기 가시없는 나무딸기 (블랙베리)

학명 Rubus coreanus Miquel Rubus argurus

열매 흑색 흑색

번식법 줄기 끝 번식(휘묻이) 줄기 끝 번식 및 뿌리번식

수형 반포복성 직립형

줄기 자주빛이 도는 붉은색이며 적갈색

백분으로 덮여 있다.

잎 우상복엽 3개의 소엽으로 난형 우상복엽 5개의 소엽으로 난형

수고 낙엽관목 3m 낙엽관목 4m

수확기 6월 상순~하순 7월 상순~하순

당도 10~12 도 5~7 도

과중 2g/1개 4g/1개

수확량 540kg/10a 600kg/10a

국내가격 7,000원/kg 3,500원/kg

국제가격 3.68불/kg 1.96불/kg

향 고유의 향을 가짐 고유의 향이 없음



1. 토양관리

- 퇴비를 얼마나 많이 넣느냐에 따라 소득의 차이가 많다. 석회 300평당 150~200kg, 완숙퇴비 5,000kg을 넣는다. 퇴비를 많이 넣어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면 복분자의 수확기간이 길어진다. 깊이 논갈이 하는 것이 좋다. 천근성이며 뿌리가 대부분 60~70cm 로 퍼진다. 습해에 약하고 또한 건조에도 약하기 때문에 높은 이랑을 지으면 가뭄이 들게 되므로 점적관수시설을 한다. 땅 힘이 좋으면 하우스 재배시 수명은 6~7년이 되고 노지에서는 5~6년이 된다. 복분자의 어린 묘목은 뿌리가 수염뿌리가 많아 연약하고 염류에 아주 약하므로 화학비료나 염류가 많은 계분사용은 하지 말아야 한다.



2. 심을 골 만들기

- 경사지는 15° 정도가 좋다. 평지에서는 고랑을 높이하고 점적 시설을 한다. 통풍이 잘되는 사양토에 심는다.



3. 피복

- 볏짚이 있으면 많이 덮을 것. (질소성분 보충 : 1년후 땅힘 높인다.) 수분 증발 및 잡초발생을 억제한다. 토양이 딱딱해지지 않는 등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보온덮개는 1/2씩 덮고 옮겨준다. 검은비닐은 1.8m 정도의 가급적 넓은 것으로 덮고 7월초에 벗겨준다.



4. 식재간격 : 2m x 0.4m (지력에 따라 다소 틀릴 수 있음)

- 비닐 멀칭시 구멍을 크게 뚫어 뿌리에서 2~3cm 까지 심는다. 심은 후 물을 꼭 주어야 한다. 뿌리가 활착될 때까지 1~2회 물을 준다. 그렇지 않으면 많이 죽는다. 물을 주면 95%정도 활착시킬 수 있다.



5. 재배적지

- 복분자의 뿌리 깊이는 60cm 까지 분포하고 있지만 지표면에서 30cm 내외에 뿌리가 80% 정도 분포하고 있다.

- 복분자는 습해에 아주 약하므로 재배적지는 지하수위가 낮고 토심이 깊으며 물빠짐이 좋은 토양이 좋다.

- 토양은 공기의 유통이 잘되는 양토 및 사양토로서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이어야 한다.

- 토양의 산도는 약산성(pH 5.5~6.5)이 좋다.

- 재배적지의 경사도는 15도 정도 되는 곳이 아주 좋다.

- 복분자는 풍해에 약하므로 여름철 태풍의 피해가 적은 곳이 좋다. 여름철 태풍을 받게 되면 줄기와 잎이 상처를 입어 고사되거나 낙엽이 떨어져 영양분을 저장하지 못해 병충해의 침입을 받아 쉽게 고사된다.

- 생육후기까지 충분한 영양분을 축적하지 못할 때 줄기가 겨울철에 한풍을 받아 고사되거나 병해로 가지가 썩는 경우가 많으므로 토양지력이 좋은 곳일수록 좋다.

- 천근성이므로 가뭄에 약한 작물이므로 관수시설이 되어있어 가뭄 때 관수할 수 있는 포장이 좋다.



6. 식재 후 관리

(1) 봄 식재 - 3월 10일 전후가 가장 좋다. 늦어도 4월 10일(맹아가 트기 전까지) 이전에 심어야 한다. 봄에 너무 늦게 심으면 결과모지의 맹아가 발아되거나 금년도 신초가 발생이 되어 뿌리의 활착과 생존율이 매우 떨어진다.

- 정식할 때 이미 맹아가 발아되면 생육이 정지 되었다가 다시 생육을 시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신초수가 적고 생육이 늦어 수확량 감소의 원인이 된다.

- 정식할 때 금년도 신초가 발생되면 신초는 줄기가 경화되어서 생육이 불량하거나 신초수가 적어 수확량 감소의 원인이 된다.

- 묘목을 식재할 때 뿌리를 곧게 펴고 뿌리에서 위쪽으로 2~3cm 정도까지 심는 것이 신초수 발생과 한해와 습해 예방에 아주 좋다.



(2) 가을 식재 : 11월 말경 (묘목 생산이 어렵다)

지하경에서 새로 자란 가지(4월 10일경이면 나옴)는 한뼘 정도 자라면 적심한다.(3개 정도를 기르고 1개당 3개씩 가지를 만든다) 3가지를 1뼘정도 자라면 적심하여 3~4개씩 가지를 기른다. 전체 12가지 정도 기른다.

꽃이 피는 시기는 5월 하순에 꽃이 핀다. 개화 후 1개월이면 익는다. 5월 5일~10일이면 꽃이 피고 1개월 후 빨간색의 열매가 된다. 3~4일 후 검게 되면서 커진다.



(3) 시비관계

- 추비는 수정 직후 5월 15일경 복합비료 1~1.5포를 준다. 열매 수확 후 (7월 초) 1포반 정도 추비한다. 활착 후 추비한다. 300평당 1포정도 : 추비는 2회한다. 나머지는 발효 퇴비를 준다. (과의 크기나 당도가 높아진다)



7. 덕시설

- 덕설치 시기는 식재 후부터 신초가 30cm 이상 자라기 전까지 설치하는 것이 제일 좋다.

- 덕설치 시기를 놓치면 줄기가 무성하여 덕을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또한 줄기가 경화되어 유인하면 가지가 부러지거나 줄기가 곧게 세워지지 않는다.

- 신초줄기가 자라는 대로 덕에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 덕 설치할 때 높이 설치하고 가로줄은 포장의 지력과 지형의 형태를 감안하여 결정한다.

- ∩자형 : 가장 좋은 방법으로 2~2.5m 간격으로 설치한다. 높이는 110~120cm 이고 지하부분을 40cm정도 묻고 가로 길이는 40cm 정도 하고 1단과 2단으로 설치한다.

덕이 단단하여 태풍시 덕의 쓰러짐이 없어 효과가 가장 좋다. 유인끈은 하우스밴드로 하는 것이 좋다. 철사는 녹이 슬어 좋지 않다. 유인줄의 높이를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8. 전정

(1) 하계전정

- 1년생 복분자는 식재하여 신초가 평균 2개 정도 발생하는데 5월 초순부터 5월 중순 사이에 신초가 나오는 대로 지상으로부터 30cm 지점(줄기 끝 부분)에서 전지하여 주당 1차 측지수 3~4개, 총 측지수를 6~8개 정도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 1년생 하계전정 하지 않을 경우 수확할 수 있는 결과지가 높아 수확감소의 원인이고 또한 1차 측지수가 너무 많이 나와 겨울 동사의 원인이 된다.

- 1차 전정은 1뼘 정도 자라면 한다.(덕설치 전)

- 2차 전정은 줄에서 15~20cm 위를 자른다. 가장 위의 줄에서 1뼘 정도에서 자른다.



9. 제초관계

복분자 재배시 제초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 사용 시는 5월까지만 이용한다.



10. 병충해

- 유리나방 : 봄에 꽃이 피기 전. 열매 수확 후 살포한다.

- 근두암종병 : 뿌리혹병은 석회보르도액살포

- 위축병 : 대추나무 빗자루병과 비슷한데 잘라서 태운다.

- 응애 : 꽃이 피기 전 2~3회 살포한다.



11. 수확시기의 판단과 방법

수확시기는 기상, 용도 등에 의해 다르나 품종의 독특한 색깔, 향기, 감미가 들게 되면 수확한다. 복분자는 개화 후 25~30일이 되면 착색이 시작되어 4~5일이 더 지나면 성숙한다. 그 사이 2~3일 간격으로 성숙한 것부터 수확하여야 하나 비가 오거나 기온이 높은 때를 피하여 아침 서늘한 시간에 한다. 수확은 손으로 따고 손끝으로 가볍게 과실을 집어 당기면 화탁(花托)에서 쉽게 분리된다. 생과로 이용할 때는 완숙과를 수용하면 수송도중 과형태가 부서지므로 완숙 2~3일 전 90% 정도가 익었을 때 수확하고 보관은 햇볕이 들지 않게 관리하여 운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