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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유기농 식품시장

날마다좋은날 2009. 3. 20. 08:29

미국,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유기농 식품시장
날짜 2009-03-16 작성자 미래정책실 첨부파일 -


원문작성자 : 한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 2009.03.13




미국 내 유기농 식품과 음료 판매는 1990년 10억 달러에서 2008년 약 236억 달러로 약 23배 가량 성장했음. 리서치 전문기관인 하트만 그룹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69%가 유기농제품을 1달에 1~2회 이용하며 19%는 매주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미국에서 '유기농' 제품은 생산·처리·가공·유통과 판매과정에서 일체 유독성 화학농약·방부제·항생제·화학 호르몬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아야 하며 농산물·가축과 가공식품에 모두 적용됨. 또한, 국가적으로 유기농 식품을 재배하거나 취급하는 사람이 미 농무부(USDA)가 인정한 주정부·대리업체·기타 유관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함. 'USDA 유기농' 마크와 '100% 유기농' 레이블은 제품의 모든 원료가 유기농인 경우에만 부착 가능하며 95% 이상의 유기농 원료 포함시에는 'USDA 유기농' 마크만 부착 가능함.

자료 : ‘Natural Product Expo West 2009’ 전시회 참관 및 참가업체 인터뷰, Organic  Processing, Supermarketnews, 유기농 무역협회(OTA),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로스엔젤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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